감염관리실의 임상병리사 필요성 강력 주장
상태바
감염관리실의 임상병리사 필요성 강력 주장
  • 한봉규 기자
  • 승인 2012.05.16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병리사 배제된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에 반발

  양만길 임상병리사협회장
최근 발표된  병원감염 관리강화를 위한 200병상 규모이상 의료기관의 감염관리실 설치 의무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감염관리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과 관련해 대한임상병리사협회(회장 양만길) 는 감염관리실의 인력에 임상병리사가 배제되고 해당 대상자의 범위가 ‘감염관리 담당자’’라는 포괄적인 내용으로 명시 된 것에 대해 매우 불만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이와 관련 양만길 회장은“병원감염관리가 국민건강을 위한 것이 정부의 목적이라면 규칙은 보다 상세히 보다 세밀하게 보다 충실하게 지켜져야 할 것”이라며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감염관리를 위해 감염관리에 경험과 지식이 있는 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 또는 감염관리 담당자라는 명확한 문구가 정확하게 명시되어야 한다”며 감염관리실의 임상병리사 인력 배치의 필요성을 강력히 요구했다.

양 회장은“감염관리를 맡아서 하고 있는 감염내과의사, 진담검사의학과 의사들도 감염관리실에 반드시 감시검사 업무를 담당하는 임상병리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고 있으며, 질병관리본부 연구 용역에서도 이를 밝힌 바 있다”며 “특히 중소병원의 어려운 경영 여건을 고려해 임상병리사 또는 감염관리담당자라는 문구 개정을 통해 병원의 인력 선택의 폭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또한 양 회장은 “감염관리란 감염의 발생과 확산을 저지, 예방하기 위한 활동으로 주요 세균들에 대한 감시배양검사를 그 근거로 진행 된다”며 “현행 각 의료기관에서의 감시배양검사는 임상병리사가 진행하고 있는 만큼 감시배양검사가 없이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감염관리는 한계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양 회장은 의료법시행규칙의 개정에서 임상병리사가 필요한 논리적인 근거에 대해 ▲감염관리는 역사적으로 임상병리사의 감시배양업무로부터 출발한다. ▲임상병리사는 감염관리를 위한 주요 세균에 대한 정보를 생산 한다.▲감염감시검사는 임상미생물검사와는 기술적으로 다른 검사 분야임을 주지해야 한다.▲감염관리학은 임상병리사 양성교육의 정규과목으로 철저한 교육이 시행되고 있다.▲감염관리 분야의 전문가 그룹에서 감염관리임상병리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이와 같은 근거로 개정 예정인 시행규칙(안)의 감염관리실 전담인력 확충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감염관리실의 인력에 임상병리사의 포함을 거듭 강조했다.

양 회장은“ 정부는 국가적인 비상사태(세계적인 유행병)를 대비해서라도 감염관리의 활동을 강화하고 감염관리와 관련한 체계적인 시스템 완비가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이라며“따라서 개정하고자 하는 의료법 시행규칙에는 감염관리 인력으로 실제적인 업무를 진행하는 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 및 의료관련자가 모두 포함될 것과 또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필요 적절한 교육시스템과 정부의 재정적 지원책 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양 회장은“국민의 건강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우리나라 병원의 감염관리가 미래 지향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정되기를 바란다”며 “이와 관련 협회는 올바른 법 개정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