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경영ㆍ경제ㆍ행정학회 공동학술대회
상태바
보건의료 경영ㆍ경제ㆍ행정학회 공동학술대회
  • 정은주
  • 승인 2005.05.2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서비스산업 육성정책에 대한 학문적 고찰
정부의 보건의료서비스산업 육성정책에 대해 보건의료분야 경영·경제·행정학회가 사상 처음으로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학문적 고찰에 나선다.

보건의료분야 3대 학회인 보건행정학회와 병원경영학회, 보건경제학회는 내달 10일(금) 서울 여의도 소재 전경련회관에서 "정부의 보건의료서비스산업 육성 방향, 타당한가"를 주제로 "2005년도 제1회 보건의료 경영·경제·행정학회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공동학술대회는 오후 1시30분 개회식을 필두로, 오후 2시 의료서비스산업 육성정책에 관한 3개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제1발제는 △정부의 의료서비스산업 육성정책에 대해 임종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서비스산업육성팀 팀장이 발표하고 제2발제는 △의료서비스산업의 육성(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선 김영민 LG경제연구원 산업기술그룹 그룹장이, 제3발제는 △의료서비스부문에 대한 경제논리적 접근의 문제점과 한계에 대해 이태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원장이 발표한다.

이어 LG경제연구원 김영민 그룹장과 노성일 미즈메디병원 이사장, 정기택 경희대 의료경영학과 교수, 김철중 조선일보 의학전문기자가 찬성토론을 벌이고, 이태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장과 김진현 인제대 교수, 이진석 충북의대 교수, 안종주 건강보험공단 이사가 반대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

한편 공동학술대회 행사에 앞서 오전 9시부터 보건행정학회는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에서 보건분야와 타분야와의 연계 및 협력에 대해 학술대회를 진행하며, 병원경영학회는 BSC를 활용한 성과관리 체계 구축 및 운영과 Six-sigma를 이용한 품질경영 방법론 및 사례에 관한 연수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