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기대수명차 좁혀져‥2030년엔 같아진다"
상태바
"남녀 기대수명차 좁혀져‥2030년엔 같아진다"
  • 병원신문
  • 승인 2012.04.25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녀 기대수명 격차가 계속 좁혀지고 있으며 2030년엔 남성이 여성의 기대수명을 따라잡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영국 BBC 인터넷판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 카스경영대학원의 레스 메이휴 교수가 잉글랜드와 웨일스 지역에서 30세 성인의 기대수명을 분석한 결과 남녀 기대수명 격차가 최고치를 찍었던 1970년대 이후 계속 감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메이휴 교수는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되면 2030년엔 남녀 기대수명이 87세로 같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처럼 남성의 기대수명이 계속 높아지는 것은 남성들이 과거에 비해 더 건강한 생활 방식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남성 흡연 비율의 감소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메이휴 교수는 설명했다.

이외에도 남성들이 예전보다 더 안전한 업무 환경에서 일하고 건강관리를 잘 받게 됐다는 점 등도 한 몫을 했다.

또다른 연구팀은 남녀 기대수명 차이가 국가의 생활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분석을 내놨다.

런던 위생열대의학대학원의 데이비드 레온 교수는 여전히 여성이 오래 살기에 유리한 위치에 있지만 국가 특성에 따라 남녀 기대수명 격차가 좁게 나타나기도 한다고 밝혔다.

가령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등 기대수명이 전체적으로 낮은 국가에선 대부분 전염병으로 사망하기 때문에 성별간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염병 문제를 해결한 동유럽 국가 등에서 성별간 기대수명차가 이보다 크게 나타났다. 또 영국 등 일부 국가는 이러한 격차가 다시 좁혀지는 양상을 보였다.

레온 교수는 "러시아에선 1990년대 한 때 남녀 기대수명차가 13년까지 벌어졌는데 이는 성별화된 사회가 보여준 절대적으로 큰 격차"라고 주장하며 "성별간 기대수명차는 생활 방식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