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제 내성 말라리아 확산
상태바
치료제 내성 말라리아 확산
  • 병원신문
  • 승인 2012.04.18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력한 말라리아 치료제에 내성을 지닌 말라리아 변종이 태국과 미얀마 국경지역에서 번지고 있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6일 보도했다.

태국에 있는 쇼클로 말라리아 연구소소장 프랑스와 노스텐(Francois Nosten) 박사는 가장 발생빈도가 높은 열대열원충 말라리아의 특효약인 아르테미시닌(artemisinin)에 내성을 가진 말라리아 변종이 태국-미얀마 국경지역을 중심으로 번지고 있다고 밝혔다.

노스텐 박사는 영국의 의학전문지 '랜싯(Lancet)'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2001-2010년 사이에 이 지역에서 발생한 말라리아 환자 3천여명을 아르테미시닌으로 치료한 결과 환자의 혈중 말라리아원충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데 걸리는 시간이 2.6시간에서 3.7시간으로 크게 늘어났다고 말했다.

아르테미시닌의 효과가 이처럼 느리게 나타나는 환자의 수도 1천명 당 6명에서 200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이는 이 특효약에 내성을 지닌 변종 말라리아가 번지고 있다는 증거라고 그는 지적했다.

노스텐 박사는 이 말라리아 변종이 2009년 캄보디아 서부지역에 나타났던 것과 같은 종류일 것으로 추정하고 앞으로 이 변종이 인도와 아프리카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