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11.18 Mon 19:57   |   병원신문 시작페이지 설정즐겨찾기 추가대한병원협회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전체기사
뉴스 칼럼 연재 문화 건강정보
> 뉴스 > 건강정보
     
'인생의 걸림돌' 담석의 원인 및 치료법
서울백병원 소화기내과 김진남 교수
2012년 04월 03일 (화) 16:07:51 윤종원 기자 yjw@kha.or.kr

   
 
1) 담석의 정의 및 종류
담석이란 쓸개 및 담도에서 담즙이 돌처럼 굳어진 것으로 위치에 따라 담낭석과 담도석(간내,간외)으로, 구성성분에 따라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갈색석, 흑색석)으로 나뉜다.

2)담석의 원인
콜레스테롤 담석은 주로 쓸개에서 발생하며 비만, 임신, 경구피임약, 급격한 체중감량, 폭식등이 원인이며 색소성 담석은 주로 담도에서 발생하고 세균 또는 기생충 감염, 간경변, 용혈등이 주요한 원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서양보다 색소성 담석, 담도석 및 간내담석이 많으나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라 담낭석과 콜레스테롤 담석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3)담석증 증상
60-80%는 무증상이나 흔한 증상은 우상복부통으로 염증이 진행하면 발열, 오한, 황달이 발생할 수 있다. 우상복부통은 주로 과식이나 기름진 음식 섭취후 밤중이나 새벽에 발생하며 우측어깨나 등으로 방사한다. 통증은 갑자기 발생했다 서서히 사라지며 지속시간은 대개 30분이상이나 24시간를 넘지 않는다.

4)담석의 합병증
증상이 있는 담석은 매년 1-5%에서 급성담낭염, 급성화농성담도염, 급성췌장염등 합병증을 일으키며 합병증 발생후 담낭절제술을 받지 않은 경우 3년내에 약 30%에서 재발한다.

5)담석증 진단
담석증 진단에는 영상학적 검사를 주로 사용하는데 복부초음파가 가장 널리 이용되는 1차검사법이나 담도석진단에는 정확도가 떨어져 담도석이나 담석합병증이 의심될 경우 CT, MRI, 내시경 초음파검사를 이용하여 진단한다.

6)담석증 치료
무증상 담낭석은 치료하지 않고 경과관찰만으로 충분하며 증상이나 합병증이 발생했을 때 치료한다. 담도석은 무증상이라도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으므로 발견되면 바로 치료한다. 증상을 유발한 담낭석은 복강경하 담낭절제술을 시행한다. 복강경하 담낭절제술은 개복술보다 수술에 따른 합병증이 적고 입원기간이 짧아 근래에는 일차적으로 시행되는 수술법이다. 담도석의 경우 담도내시경을 통해 담도석을 제거하고 담낭석이 같이 있는 경우 복강경하 담낭절제술을 시행한다. 간내담석은 담도암의 위험인자 이므로 경피적경로를 통해 담석제거를 시도하고 실패시에는 간부분 절제를 시행한다.
 

7)담석에 대해 자주 접하는 질문 및 답변

7-1. 물을 많이 마시면 담석이 빠져 나오나요?
요로결석증의 식이요법인 맥주, 다량의 물섭취, 멸치 같은 칼슘성분이 많은 음식물 회피는 담석증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7-2. 레이저로 담석을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나요?
복강경 수술시 합병증 감소위해 레이저로 담낭을 절제하는데 이것을 레이저만으로 담석증을 치료하는 걸로 잘못이해한 것으로 레이저만으로 담석증을 치료하지 않는다.

7-3. 임신시는 어떻게 치료받나요?
증상을 유발하는 담석증 및 합병증 발생시 임신 기간에 관계없이 복강경하 담낭절제술이 비수술적 치료보다 더 우수하다.

7-4. 담낭을 제거하여도 소화기능에 문제가 없나요?
담낭은 담즙의 저장소 역할외 기능이 없으며 수술후 담도가 그 기능을 대신하므로 전혀 소화기능에 지장이 없다.

 

윤종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병원신문(http://www.kha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동정]JBM 우수논문상 수상
[동정]대한민국 봉사대상 수상
[인사]인제대 서울백병원
[동정]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 우수구연상
[동정]대한정맥학회 우수논문상
[동정]재활의학회 젊은연구자상 수상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5 현대빌딩 14층  |  대표전화 : 02-705-9260~7  |  팩스 : 02-705-9269
Copyright 2010 병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jw@kha.or.kr
병원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