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11.18 Mon 19:57   |   병원신문 시작페이지 설정즐겨찾기 추가대한병원협회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전체기사
뉴스 칼럼 연재 문화 건강정보
> 뉴스 > 건강정보
     
몸이 삐뚤하다구요?
창원산재병원 재활의학과 과장 정규영
2012년 03월 25일 (일) 18:03:21 박현 기자 hyun@kha.or.kr

   
           정규영 과장
봄은 만물이 소생하는 시기이며 사람들 역시 두꺼운 외투를 벗어던지고 겨우내 움츠려 들었던 몸을 바로 펴기 위해 운동을 시작한다. 이때 이전에 알지 못했던 본인의 몸 상태에 대해 주변사람들에게 여러 이야기를 듣는 경우가 종종 있다.

병원에 오는 사람들 대부분은 “주변사람들이 걸음걸이가 이상하다. 한쪽 어깨가 처져 있다고 하여 내원했다”거나 “나는 잘 모르겠는데 건강검진에서 촬영한 흉부 X선 검사에서 척추가 휘어져 보인다고 해서 왔다”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측만증은 대부분 몸이 틀어지는 변형이 주된 증상이며 통증이 없으므로 남이 지적해 주기 전에는 본인 스스로 잘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측만증이 진행되면 2차적으로 여러 가지 척추의 질환을 유발시켜 통증이 발생하며 외관상 문제(척추변형이 저명해짐)로 인한 심리적 위축 및 불안감, 휘어진 척추가 폐를 압박해 호흡기능의 저하를 유발시키기도 한다.

척추측만증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척추 자체 문제에 의해 휘어지는 구조적 측만증, 발 이상이나 골반 틀어짐 등 자세 이상 및 잘못된 자세에 의해 2차적으로 척추가 휘는 기능적 측만증이 있다.

구조적 측만증은 척추의 선천성 기형, 근육 및 신경계 이상에 의해 휘기도 하나, 80% 이상은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특발성 측만증이다.

특발성 측만증은 주로 사춘기 여학생에게서 잘 발생하며 확실하지는 않지만 유전, 내분비 이상, 영양결핍, 신체활동 저하 등이 그 원인일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최근 논문을 보면 유병율이 과거 2%대에서 최근 6%대로 증가 추세에 있다.

특발성 측만증과 기능적 측만증은 청소년기에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매우 비슷한 양상을 보이지만 치료방법이 달라 감별을 요하며 전신 X선검사, 족저압검사, 각도기를 이용한 신체측정 등을 통해 진단한다.

특발성 측만증은 X선검사에서 휘어진 각도를 측정해 치료방법을 결정하는데 주로 척추 보조기 및 운동치료를 실시하나 만약 폐를 압박할 정도로 심하게 휜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한다.

기능적 측만증은 평발, 다리길이 차이, 골반 틀어짐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우리 몸의 축이 무너져 보상적으로 척추가 휘어지기 때문에, 척추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척추를 휘게 만드는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내 몸이 무엇 때문에 틀어졌는지 인지하게 하여 일상생활 시 바른 자세를 만들기 위한 교육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후 족부 보조기, 운동치료 등을 실시하게 된다.

척추측만증은 청소년들에게 잘 발생하며 나중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 많다. 우선 측만증은 키가 많이 자라는 청소년기에 심해지며, 성인에 비해 잘못된 자세(예를 들자면, 쇼파에서 옆으로 기대어 tv보기, 책상에 삐딱하게 앉아있기 등)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오래 앉아있는 자세가 허리에 가장 많은 부담을 주는데 청소년들은 학교 책상이나 컴퓨터 앞에서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나중에 성인이 되어 디스크와 같은 척추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심해지기 전에 조기에 발견하여 주기적인 척추상태 평가와 적절한 치료를 실시하며 잘못된 자세를 바로 잡아주고 올바른 운동법을 교육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병원신문(http://www.kha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동정]JBM 우수논문상 수상
[동정]대한민국 봉사대상 수상
[인사]인제대 서울백병원
[동정]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 우수구연상
[동정]대한정맥학회 우수논문상
[동정]재활의학회 젊은연구자상 수상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5 현대빌딩 14층  |  대표전화 : 02-705-9260~7  |  팩스 : 02-705-9269
Copyright 2010 병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jw@kha.or.kr
병원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