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약리학교실과 의학교육학교실 신설
상태바
임상약리학교실과 의학교육학교실 신설
  • 박현 기자
  • 승인 2012.03.07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대, 주임교수에 장인진-신좌섭 교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학장 강대희)은 3월1일자로 임상약리학교실(주임교수 장인진)과 의학교육학교실(주임교수 신좌섭)을 신설했다.

1946년 설립된 약리학교실 내 임상약리연구실 교수 및 구성원을 중심으로 독립교실로 신설된 임상약리학교실은 약물반응 다양성의 원인에 대한 탐구에서 출발, 개인별 맞춤약물요법을 실현하고 약물요법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연구, 진료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임상약리학 연구는 약동학, 약력학적 작용의 임상적 평가 및 유전적 다양성에 따른 약물반응 차이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임상시험 및 약물요법자문을 통한 실제 환자에의 적용에 이르는 폭넓은 약물 임상개발/적용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진료면에서는 1988년 약사위원회 산하 '임상약리학 전담반'으로 발족된 이래 1994년 병원 '임상약리실'을 거쳐 2007년 '임상약리학과'로 승격됐다. 매년 20건 이상의 신규 신약임상개발 관련 프로젝트 및 10건 이상의 원내외 공동임상약물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연간 1만여 건의TDM(Therapeutic Drug Monitoring) 자문 및 2천 건 이상의 맞춤약물요법 자문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신상구ㆍ장인진ㆍ유경상ㆍ조주연ㆍ정재용(분당서울대병원) 교수 등 5명의 전임교원과 2명의 겸임교원 등 7명의 교수진이 있으며 전공의 9명, 대학원생 및 연구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의학교육학교실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좋은 의사를 양성하기 위한 의사양성제도, 학생선발정책, 의과대학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졸업 후 교육, 평생교육, 교수개발, 의과대학 및 병원의 조직변화 등 의학교육의 제반 영역을 연구 대상으로 하며 우리나라 의학교육 발전을 선도할 의학교육학 전공자를 육성하는 것을 사명으로 한다.

더불어 한국을 대표하는 의학교육단체인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장협회, 의학교육학회 등을 활성화하는 일, 아시아 태평양지역 개발도상국가의 보건의료 역량강화를 기술적,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일에도 역점을 둘 계획이다.

의학교육학교실은 이번에 설립됐지만 1993년 설립되어 대학 교육목표와 비전을 정립한 의학교육위원회(위원장 백상호 교수), 1998년 설립되어 대학 교육과정 개선과 평가를 주도해 온 의학교육실(초대실장 이명철 교수)의 전통을 이어받고 있어 그 역사는 이미 18년에 이른다.

의학교육학교실은 현재 신좌섭ㆍ이승희 교수 등 교수진과 조교 1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올해 하반기부터 의학교육 전공 대학원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