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 아이, 문제행동 위험↑
상태바
수면장애 아이, 문제행동 위험↑
  • 병원신문
  • 승인 2012.03.07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호흡장애(SDB: sleep-disordered breathing)가 있는 아이들은 나중 과잉행동, 공격적 행동 같은 문제행동을 보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수면호흡장애란 코골이, 구강호흡, 수면무호흡증 같이 잠을 자는 동안 나타나는 비정상 호흡을 통칭하는 것이다.

미국 예시바 대학 의과대학 가정-사회의학교수 카렌 보너크(Karen Bonuck) 박사는 아이들의 수면호흡장애는 나중 행동장애가 나타날 수 있음을 예고하는 신호라고 밝힌 것으로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너크 박사는 1만1천명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생후 6개월부터 7세까지 실시한 조사분석 결과 수면호흡장애가 행동장애에 선행한다는 사실이 분명히 드러났다고 밝히고 이는 수면호흡장애가 행동장애의 원인일 수 있음을 강력히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수면호흡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7세까지 갖가지 문제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신경행동장애를 보일 가능성이 40%에서 100%까지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에게서 나타난 여러 형태의 행동장애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이 과잉행동장애였다. 과잉행동장애란 한시도 가만 있지 못하고 몸을 움직이고 꼼지락거리는 경우를 말한다.

수면호흡장애가 문제행동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뇌의 핵심기능을 담당하는 전전두엽에 산소공급이 줄어들고 이산화탄소가 증가하기 때문으로 믿어진다고 보너크 박사는 설명했다.

이로 인해 뇌의 집행기능(주의력, 기획, 조직), 행동억제기능, 감정조절기능이 손상될 수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이 연구결과는 '소아과학(Pediatrics)' 최신호(3월5일자)에 발표되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