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피부 대량생산 시대 열린다
상태바
인공피부 대량생산 시대 열린다
  • 병원신문
  • 승인 2011.12.27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獨, 자동화 생산기기 개발…동물실험 시장 대체수요 겨냥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는 인공피부를 자동으로 대량 생산하는 기기를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기기는 줄기세포 등의 세포를 배양해 세포 수를 수백 배 늘린 뒤 얇은 콜라겐 층 위에 세포를 착상시켜 두께 1mm 이하의 표피를 만든다.

이후 역시 이 기기로 배양한 피부 결합조직을 표피 밑에 붙이는 방식으로 최대 5mm 두께를 가진 인공피부 조직을 만들게 된다.

지금까지 인공피부는 수작업으로 소량만 생산 가능했으나, 이 기기는 한 대로 지름 1cm 크기의 인공피부 1만2천개를 6주 만에 양산할 수 있다고 연구소는 밝혔다.

다만 인간 치료에 쓰기에는 아직 피부 조각 하나하나의 크기가 작아 연구소 측은 우선 의학·화학 등의 연구·실험 수요를 핵심 시장으로 보고 있다.

특히 최근 동물실험이 관련 규제와 반대 여론이 늘어나면서 점차 어려워지는 추세여서 앞으로 이 기기를 통해 생산된 인공피부가 동물실험 시장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연구소는 이 기기로 생산된 인공피부가 각종 실험에서 동물피부와 같은 결과를 내놓는지를 시험 중이다.

연구소는 약 8개월 후 유럽연합(EU)의 공식 승인을 얻어 이 기기를 시장에 내놓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앞으로 인간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큰 피부 조각을 대량생산하는 데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연구소는 예상하고 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