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조기 진단 혈액검사법 개발
상태바
치매 조기 진단 혈액검사법 개발
  • 병원신문
  • 승인 2011.12.16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병)를 증세가 나타나기 최장 5년 전에 포착할 수 있는 혈액검사법이 개발됐다.

핀란드 기술연구소(VTT)의 마테이 오레식(Matej Oresic) 박사는 치매는 증세가 나타나기 오래 전에 3가지 특정 대사산물(metabolite)이 증가하며 이는 간단한 혈액검사로 알아낼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영국의 일간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오레식 박사는 건망증과 비슷한 경도인지장애(MCI)가 있는 사람 143명으로부터 혈액샘플을 채취하고 그로부터 5년 후 이 중에서 치매로 진단된 52명과 단순히 건망증 상태가 그대로 지속되고 있는 나머지 그룹의 혈액샘플을 비교분석한 결과 두 그룹 사이에 3가지 특정 대사산물의 밀도에 뚜렷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대사산질이란 대사과정에서 각종 화학반응을 통해 나타나는 화학물질들을 말한다.

이 3가지 화학물질이 치매의 진행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추적하면 치매를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또 혈액검사를 통해 이 3가지 대사물질의 밀도를 측정함으로써 단순한 건망증과 치매의 초기단계 신호인 더 위험한 기억력 저하를 구분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혈액검사에서 후자로 판명되는 경우 적절한 투약과 생활습관 변화 등을 통해 치매로의 진행을 억제하는 대책을 미리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이 혈액검사법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겠지만 앞으로 2-3년 후에는 널리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오레식 박사는 전망했다.

이 연구결과는 '병진 정신의학(Translational Psychiatry)' 최신호(12월13일자)에 발표되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