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임기중 '급속노화' 근거없다"
상태바
"대통령, 임기중 '급속노화' 근거없다"
  • 병원신문
  • 승인 2011.12.07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학술논문..1~8대 대통령 수명 일반인 2배

대통령이 임기 중 업무 스트레스로 빨리 늙는다는 `속설'은 사실이 아니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시카고 일리노이대 제이 오샨스키 교수는 미국의 역대 대통령 가운데 암살되지 않은 고인 34명을 대상으로 `가속수명(accelerated aging)'을 감안한 평균 수명을 조사한 결과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가속수명이란 일정기간에 비정상적으로 빨리 늙는다는 가정 하에 하루마다 이틀씩을 '추정 수명(estimated age)'에서 빼는 계산법으로, 4년 대통령 임기라면 수명이 8년 줄어드는 셈이다.

이런 계산에 따라 분석한 결과 고령으로 자연사한 34명의 대통령 가운데 23명이 동시대의 일반인보다 더 오래 산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사망 당시 나이가 평균 78.0세로, 가속수명을 감안한 일반인의 추정 수명(67.0세)보다 11세나 더 많았기 때문이다.

나머지 11명의 대통령은 평균 수명이 62.1세로, 가속수명을 감안한 일반인 수명보다 5세 짧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또 가속수명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이들 대통령 34명의 평균 수명은 73.0세로, 일반인(73.3세)과 거의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지 워싱턴 초대 대통령부터 마틴 밴 뷰런 제8대 대통령까지 8명의 전직 대통령의 평균 수명은 79.8세로 당시 일반인 평균 수명인 40세의 2배 수준에 달했다고 오샨스키 교수는 설명했다.

그는 "과거에도 사회경제적 지위가 수명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면서 "전직 대통령 가운데 대졸 이하 학력자는 10명에 불과했고 모두가 부자였으며, 모두 건강보험 혜택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후 흰머리가 늘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흰머리와 주름이 늘었다고 죽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에이브러햄 링컨, 존 F. 케네디 등 암살당한 4명의 대통령을 대상에서 제외한 오샨스키 교수의 이번 연구 결과는 7일(현지시간) 발간되는 미국 의학협회저널(JAMA)에 게재됐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