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경영 투명인사 실현 모색
상태바
성과경영 투명인사 실현 모색
  • 김명원
  • 승인 2005.05.1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톨릭중앙의료원 관리자 연수
가톨릭대학교 가톨릭중앙의료원이 성과주의 경영과 투명한 인사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방안 모색에 나섰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은 4월 한달간 총 4차에 걸쳐 직할기관 관리자 302명을 대상으로 의정부 한마음수련원 및 청평 풍림리조트에서 2005년도 관리자 연수를 2박 3일간 일정으로 실시했다.

이번 2005년도 관리자 연수는 CMC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여러 숙원사업이 시작되는 해를 맞이해 "성과주의 경영원칙"과 "평가를 통한 투명한 인사실현"을 모토로 세가지 주제로 진행되었다.

첫째는 의료원 원목실에서 추진 중인 이념교육TF 활동 일환으로 진행된 "CMC 이념과 비전의 기능" 및 "이념전파자로서의 관리자 역할 이해"이며, 둘째는 의료원 전략추진방향에 대한 정보공유(재창조 프로젝트, 새병원건립 추진사항, 재무분석보고)를 통한 경영방침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조직구성원과의 공유를 위한 전파의 역할 담당이다.

마지막 성과주의와 인사평가제도 이해, 팀관리기법, 면담기법 등 성과향상을 위한 리더 역할 이해에 관한 것으로, PCM(Performance Coaching Management)과정 부문을 2일차부터 이틀간 직군별 워크숍 방식으로 진행했다.

이번 관리자 연수는 사전 과정개발을 통하여 내부화를 추진했으며 무겁고 어려운 주제들을 심층적 접근법을 통하여 새롭고 신선한 감각으로 시도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념교육 과정은 기존 강의식 진행에서 벗어나 조별 토론과 발표를 통한 이념문 작성, 구체적인 이념전파 일지 작성 등 이념과 비전의 개념적 이해 및 이념실천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시야를 체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PCM 과정은 교육전문업체인 엑스퍼트측 전문강사와 의료원 인사팀이 함께 사전에 수용도 설문분석, 교육대상자 인터뷰를 통하여 필요한 교육니즈를 파악한 후 교육모듈을 정함으로써 좀 더 실증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교육대상자의 입장에서 접근해 구체적이고 현장감있는 사례 위주의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현업 활용도를 크게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PCM과정은 의료원 차원의 지속적인 Feedback 체계를 수립하여 진행하고 있는 과정으로 하반기 11월 중에는 업적 및 역량 평가, 평가 결과 면담 스킬 등의 중점 교육과정을 통하여 인사평가시스템의 수용성을 높여갈 예정이다.

또한 4월부터 6월까지 피평가자에 대한 동일 교육과정을 3개 병원에서 원내 교육으로 집중 실시함으로써 동일한 시각과 내용의 공유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인사평가 시스템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오는 의구심 및 불만요소 제거하고 업무목표 진술문 작성 및 성과평가에 대한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