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치료 특강
상태바
줄기세포 치료 특강
  • 윤종원
  • 승인 2005.05.1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병원, 오세훈 박사 초청 특강
순천향대학교병원 줄기세포치료센터(소장 원종호 종양혈액내과)는 5월 12일 원내 동은대강당에서 플로리다대학의 오세훈박사를 초청해 ‘1형 당뇨병 및 간질환의 줄기세포 치료’에 대한 특강을 개최했다.

‘성인골수에서 분화시킨 췌장인슐린 분비세포를 이용한 제1형 당뇨병 치료(Adult bone marrow-derived cells trans-differentiating into insulin-producing cells for treatment of Type1 Diabetes)’를 주제로 1시간여 동안 강의를 진행한 오세훈 박사는 골수에서 인슐린 분비세포가 생성된다는 것을 규명한 권위자이다.

오세훈 박사는 강의에서 “성체골수세포 및 배아줄기세포를 간세포와 췌장 인슐린 분비세포로 분화시켜 각 세포의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당뇨병이 발생한 쥐에 이러한 세포를 주사하여 혈당이 감소함을 확인했다. 그러나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하였을 경우 이식 부위에 기형증(teratoma)이 발생하는 것이 문제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특강에는 김부성 의료원장을 비롯해 줄기세포치료센터 교수진 및 신장내과 교수, 전공의, 학생 등 100여명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한편, 순천향대병원 줄기세포치료센터는 매월 1-2회씩 집담회를 개최해 관련분야에 대한 연구와 인식을 넓혀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