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검지-약지 길이 차이 이유 밝혀져
상태바
남녀 검지-약지 길이 차이 이유 밝혀져
  • 병원신문
  • 승인 2011.09.08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성은 일반적으로 검지보다 약지가 길고 여성은 그 반대인 이유가 밝혀졌다.

미국 하워드 휴즈 의학연구소의 마틴 콘(Martin Cohn) 박사는 남성의 약지는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수용체가 있기 때문에 검지보다 길고 여성은 검지에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있기 때문에 약지보다 길다고 밝힌 것으로 사이언스 데일리가 6일 보도했다.

콘 박사는 손가락 길이의 비율이 사람과 유사한 쥐의 배아를 이용해 실시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는 쥐의 발달하는 배아의 손가락은 성호르몬 수용체로 가득하다고 밝히고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수용체의 신호를 차단하면 4번째 손가락(약지)보다 2번째 손가락(검지)이 긴 여성의 손가락 길이의 비율이 나타나고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차단하면 그 반대인 남성의 손가락 길이의 비율이 나타난다고 밝혔다.

테스토스테론을 추가로 주입했을 땐 슈퍼 남성, 에스트로겐을 더 주입하면 슈퍼 여성의 손가락 길이 비율이 나타난다고 그는 말했다.

이 쥐 실험에서는 출생 전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에 민감하게 발현하는 19개의 유전자도 발견됐다.

이 결과는 남성과 여성의 손가락 길이의 비율이 배아 발달 초기에 성호르몬의 균형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지금까지 발표된 관련 연구결과들을 보면 손가락 길이의 비율이 정자의 수, 공격성, 음악적 재능, 성 지향성(sexual orientation) 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국립과학원회보(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 최신호에 실렸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