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정관복원 가능
상태바
개 정관복원 가능
  • 윤종원
  • 승인 2005.05.03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세인트루이스 동물원에서 정관절제술을 받은 들개의 정관 복원에 성공해 동물의 번식 관리에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다.


지난 2003년 4월 세인트루이스의 불임치료 전문가인 셔먼 실버 박사는 브렌트라는 이름의 남미 들개에게 정관복원술을 시행했다.

실버 박사는 브렌트에게 시술하기 전 이미 인간을 대상으로 4천 번 이상 정관복원수술을 했던 경험이 있지만 개를 대상으로 한 정관복원은 처음이었다.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고 브렌트는 지난 1월 강아지 3마리의 아빠가 됐다.

미국 동물원ㆍ수족관 협회 산하 피임센터의 공동소장인 잉그리드 포튼은 전세계 동물원들이 유전학적으로, 행동학적으로 동물을 다루는데 정관복원술이 큰 희망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관복원술은 책임있는 방식으로 번식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주며 (동물의) 행동학적, 사회적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도록 해 준다"며 "정관복원술은 번식을 막기 위해 동물을 고립시키는 것보다 훨씬 낫고 동물들이 사회그룹 속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뉴욕 소재 야생보존협회의 선임 수의사인 폴 칼은 복원 가능한 정관절제술은 야생동물 관리에 많은 기회를 열어놨다고 말했다.

그는 이 방법은 논쟁의 여지가 없으며 야생지가 점차 사라지는 상황에서 동물원들의 초점이 선택적 번식쪽으로 옮겨가고 있음을 반영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