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수술센터
상태바
[HU]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수술센터
  • 박현 기자
  • 승인 2011.07.18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 진화 사이버나이프 도입…통합진료 완벽 뒷받침
수술-항암-방사선 3각축 완성
암환자 상태에 따라 통합진료시스템 적용 최적 치료

서울아산병원이 첨단으로 진화된 사이버나이프와 감마나이프를 갖춘 방사선수술센터를 6월15일 오픈함으로써 암 환자들에게 수술과 항암치료, 방사선치료의 완벽한 3각축을 완성했다.

이로써 서울아산병원은 암 환자들의 상태와 병의 진행 상황에 맞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어떤 치료를 할 것인지 함께 결정하는 암 통합 진료를 완벽하게 뒷받침 할 수 있게 됐다.

즉 방사선수술센터를 오픈하면서 내과, 외과, 방사선종야학과, 종양내과 등 암 전문의들이 통합진료 과정에서 어떤 암 치료를 결론 내던지 가장 적합하고 최선인 치료 방법을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된 것이다.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수술센터는 암센터 및 신경외과․방사선종양학과․영상의학과와의 협진 시스템 운영으로 최적의 방사선 수술 치료를 제공한다.

특히 방사선수술이 필요한 응급환자에 대해 환자 접수 및 담당의사와의 빠른 연계를 통해 당일검사 및 당일판독의 원스톱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어 검사, 진료 및 치료결정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있다.

사이버나이프란 방사선치료에 사용되는 장치인 선형가속기를 소형 경량화해 로봇 팔에 장착한 후 실시간으로 종양을 추적하면서 종양 모양에 따라 정확하게 방사선을 조사하는 장치이다. 정상조직의 손상은 최소화 하면서 치료부위를 절개하지 않고 수술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최첨단 치료방법이다.

또한 사이버나이프는 폐ㆍ간ㆍ척추ㆍ췌장ㆍ전립선암뿐만 아니라 척추혈관 질환에까지 적용이 가능하고 감마나이프처럼 머리에 고정틀을 장착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국내 최초로 서울아산병원에 도입된 최신형 사이버나이프 9.0 버전은 기존 사이버나이프보다 인공지능 로봇의 속도가 빨라지고 불필요한 로봇 이동 경로를 줄여 주어 기존 버전에서 치료시간이 2~4시간 정도 소요되던 것이 1~3시간으로 줄어들었다.

서울아산병원이 이번에 방사선수술센터로 확대 오픈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1990년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감마나이프 치료술을 도입하고 2010년 9월 국내 최초로 감마나이프 5천례를 돌파하는 등 국내 감마나이프 수술 발전을 이끈 저력이 있다.

감마나이프 수술이란 뇌종양이나 뇌혈관 기형 등 뇌 속의 질병을 칼을 대지 않고 전신마취 없이 감마선을 이용해 치료하는 방사선수술법으로 수술 후 감염이나 출혈 등의 합병증 발생을 최소화시켜 환자의 수술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치료법이다.

감마나이프센터도 성공적인 치료 성과를 위해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지난 2월에는 최신의 장비인 감마나이프 퍼펙션을 도입했다.

새로 도입된 감마나이프 퍼펙션 장비는 첨단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방사성 조합을 만들어 기존 수술 장비에 비해 더욱 정밀한 치료가 가능하며 수술 전 과정을 자동화해 치료시간을 크게 단축시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감마나이프 퍼펙션은 두개 내 전 영역을 포함해 안와(眼窩, 안구와 안구를 움직이는 근육, 시신경, 혈관 및 지방과 연조직 등이 있는 얼굴의 공간을 의미)와 두경부 영역에 대한 치료도 가능해지는 등 수술 범위도 더욱 확대되어 기존 장비로는 치료가 힘들었던 환자의 수술도 가능해졌다.

또한 서울아산병원 감마나이프센터는 최신 수술장비 도입과 함께 치료실 개편, 대기공간 확충 등 전체적인 센터 리모델링도 함께 실시해 환자가 별도의 병실대기나 숙박 없이 더욱 쾌적하고 편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감마나이프센터는 서울아산병원 동관 2층에 자리 잡고 있으며 사이버나이프센터는 서관지하 1층에 보금자리를 마련했다. 특히 새로이 오픈한 사이버나이프센터의 내부 인테리어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다는 느낌보다는 편안하게 쉬러 온 휴식공간과 같은 느낌을 주어 환자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방사선수술센터 김창진 소장은 “그동안 감마나이프를 선도해 왔던 서울아산병원이 최신 사이버나이프를 도입하고 방사선수술센터로 발전함에 따라 질 높은 방사선 수술을 제공하게 됐다”며 그간의 풍부한 경험과 장비를 바탕으로 최고의 수술 성과를 이루어 내겠다고 밝혔다.

또한 “방사선수술센터의 도입 후 방사선수술에서도 통합진료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암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정확한 진단과 빠른 수술이 가능해져 효과도 좋고 환자들의 만족도도 높다”며 각종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연구 분야에서도 활발히 활동해 국제적인 치료센터로의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수술센터 사이버나이프센터 개소식은 지난 6월15일 오후 서울아산병원 서관 지하 1층 사이버나이프센터에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