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 '심장웰니스센터' 개소
상태바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 '심장웰니스센터' 개소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1.07.05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체 디자인 및 심폐기능 평가…맞춤 운동프로그램 제공
예방·진단·치료·재활 등 심혈관 질환 Total Care 도입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이 7월4일 심장웰니스센터를 개소하고 심혈관 질환자들의 예방과 진단, 치료, 심장능률증진 등 토털케어서비스에 나선다.

심장웰니스센터는 심장능률증진 클리닉과 심장재활클리닉, 심장검진클리닉으로 구성돼 각 과별 전문 의료진과 전담 간호사, 물리치료사, 운동처방사 등이 환자의 상태에 맞는 맞춤치료를 제공하게 된다.

심장능률증진 클리닉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신체디자인 및 심폐기능검진을 시행해 심폐운동 능력, 근력 및 균형능력, 전신 신체구성 등을 측정해 심폐 체력과 신체 연령을 진단한다. 향후 심혈관계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 대해 생활습관 교정, 영양교육, 운동상담 및 운동처방, 정기적인 예방 운동치료를 담당한다.

특히 국내 최초로 도입한 신체디자인 개념을 통해 신체 각 부위의 통증 원인을 파악하고, 디자인 운동으로 신체의 균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한다.

심혈관 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심장재활클리닉은 환자들의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위해 운동 수행에 적합한 환자의 심장기능을 진단하고, 안전한 운동 강도를 설정해 점진적으로 늘리는 단계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운동으로 인한 응급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운동 중 전문 의료진이 지속적으로 환자의 혈압과 심전도, 맥박, 호흡수를 관찰하는 등 환자들이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심장검진클리닉은 안전하게 신체활동이나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최신 심장 검진 방법을 통해 심장 기능을 평가하게 된다.

최근 다양한 취미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자신의 심장상태를 사전에 파악하고 다양한 레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스크리닝 프로그램 운영하는 것을 1차 목표로 한다.

웰니스센터 설준희 센터장은 “센터에서는 심장질환자의 신체 디자인과 심폐기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개개인의 체형과 심폐능력에 맞는 맞춤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며 “또한 운동 중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하고 운동처방을 통해 안전하게 심폐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