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기치료 위한 자이프렉사주 발매
상태바
급성기치료 위한 자이프렉사주 발매
  • 박현
  • 승인 2005.04.28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형 정신분열병치료제 50년만에 첫 출시
한국릴리(대표 랍 스미스)의 정신분열병 치료제 자이프렉사의 근육주사제형 자이프렉사주(근육주사제 제형, IM)가 5월10일 발매돼 정신분열병 급성기 치료에 일대 혁신을 가져올 전망이다.

자이프렉사주의 국내 출시를 기념해 한국릴리(대표 랍 스미스 사장)는 최근 이틀에 거쳐 100여명의 국내 유수의 정신과 전문의를 초청, 런칭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 참석한 호주 멜버른대학의 램버트 교수는 "정신분열병 급성기 환자를 위한 치료전략(Treatment Strategy for Acute Agitation)"이라는 주제발표에서 “급성기 환자치료에 있어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환자가 느끼는 주관적인 만족감(subjective wellbeing)”이며 자이프렉사주는 급성기 환자들에게 있어 신속한 치료뿐만 아니라 환자가 느끼는 치료의 만족감이 다른 약제보다 높다”고 강조했다.

자이프렉사주는 자이프렉사의 새로운 제형으로서 특히 정신분열병 급성기 환자의 흥분증상을 15분 내에 경감시킬 수 있는 등 빠른 약효 발현시간이 최대 강점이다.

1950년대 정형 항정신병 약물인 할로페리돌 주사제가 출시된 후, 50년만에 첫 출시되는 급성기용 비정형 항정신분열병 주사제이다.

정신분열병 급성기는 정신분열 흥분증상이 매우 심한 기간으로 급성기 환자들은 극도로 흥분된 상태에서 위험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고 경구제 복용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흥분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는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근육주사제형은 근육에 직접 투여되기 때문에 경구제 보다 빠른 약효 발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램버트 박사는 “정신분열병 환자들은 급성기의 고통스러운 경험으로 인해 유지기에도 종종 약물 복용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흥분 증상 재발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급성기 약물 치료시에는 환자 순응도가 중요한 선택 기준이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연세의대 정신과 김찬형 교수는 "자이프렉사주에 대한 실질적인 고찰(Practical Consideration in Olanzapine IM)"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자이프렉사주는 급성기 정신분열병 환자에 동반된 흥분증상을 효과적이고 빠르게 가라앉히며 근육긴장이상(dystonia)이나 추체외로증후군(EPS) 등 기존 할로페리돌 근육주사제에서 나타나던 부작용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고 전했다.

자이프렉사 근육주사제의 근육긴장이상 발생률과 추체외로증후군 발생률은 각각 0%와 0.8%로 할로페리돌 근육주사제의 4.3%, 6.9%와 비교해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릴리는 자이프렉사주에 대해 지난해 6월 식의약청 허가를 받았다. 최근에는 경구치료제의 투여가 적합치 않은 정신분열병의 급성치료에 정신과 전문의에 의해 투여시 2회까지 급여를 인정을 받았으며 2회를 초과해 투여한 경우 전문의 소견서를 첨부할 경우 최대 3일까지 요양 급여를 인정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