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우수한 정자 만든다
상태바
비타민D, 우수한 정자 만든다
  • 병원신문
  • 승인 2011.05.25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성불임이 의심되면 햇빛 노출을 통해 비타민D의 체내 합성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의 마르틴 옌센(Martin Jensen) 박사는 비타민D가 정자의 질을 크게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밝힌 것으로 영국의 일간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21일 보도했다.

옌센 박사는 무작위로 선정한 남성 340명의 비타민D 혈중수치를 측정하고 이들로부터 채취한 정자의 질을 평가하고 이 중 40명의 정자를 시험관에서 정밀분석한 결과 비타민D 혈중수치가 높은 남성일수록 난자를 향해 달려가는 정자의 속도가 빠르고 난자를 돌파하는 능력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비타민D 수치가 낮은 사람은 정상인 사람에 비해 건강한 정자의 수가 크게 모자랐으며 수정에 필요한 화학적 과정인 첨체반응(acrosome reaction)도 떨어졌다.

이는 비타민D가 정자의 운동성(motility)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옌센 박사는 밝혔다.

이는 또 휴일에 임신하는 부부가 적지 않은 이유를 설명해 주는 것일 수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조사대상자들은 절반이 비타민D 혈중수치가 50nmol/L(리터 당 나노몰)로 정상수치인 75nmol/L에 크게 못 미쳤다.

비타민D는 주로 햇빛의 자외선에 피부가 노출되었을 때 체내에서 합성되며 식품으로는 연어, 비타민D 강화 유제품 등에 함유되어 있다.

이 연구결과는 '인간 생식(Human Reproduction)' 최신호에 발표되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