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의정연, 정책연구과제 연구자 공모
상태바
의협 의정연, 정책연구과제 연구자 공모
  • 박현 기자
  • 승인 2011.05.18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 병의원 원격마취 협진지원체계 개발 등 개원가 현장문제 중심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소장 박윤형)는 지난 4월 운영위원회와 대의원총회를 거쳐 승인된 2011년도 추진 정책연구과제 11가지에 대한 연구자 공모를 5월23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연구과제들은 지난해의 정책연구과제와 같이 의료정책현장에서 겉돌고 있는 거대담론을 지양하고 개원가의 실무적 관점에서 현장의 문제를 중심으로 선정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학계뿐 아니라 임상 등 의료현장에서도 높은 관심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연구결과물이 미칠 영향력 역시 주목되고 있다.

특히 '중소병의원을 위한 원격마취 협진지원 체계개발'은 그간 중소병의원에서 수술을 하려고 해도 마취지원체계가 뒤따르지 못했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그리고 또 다른 정책연구과제로 선정된 '의원급에 적합한 건강관리서비스 모형연구'와 '한국형 예방의학 서비스 근거개발 연구'의 경우 21세기 고령화, 저성장의 의료환경에서 의원급 의료기관의 새 활로를 모색하는 마중물 역할을 기대해 추진한다고 연구소는 전했다.

한편 연구소는 의료정책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해 연구할 수 있는 일반과제(연구비 신청한도액 5천만원)와 의료정책 관련분야 저술지원(편당 500만원) 사업공모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정책연구과제는 총 9개 과제이며 일반과제는 응모결과를 토대로 추진 과제수를 결정할 방침이다. 연구자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의협 의료정책연구소(www.riph.re.kr)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