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암병원, 스마트도우미로 맞춤서비스
상태바
서울대 암병원, 스마트도우미로 맞춤서비스
  • 박현 기자
  • 승인 2011.05.04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암병원의 스마트도우미
서울대학교암병원이 국내 최초로 진료일정, 암 관련 정보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무인 안내시스템인 '스마트도우미'를 개발해 환자만족도 증대 및 스마트병원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암병원 내 20여 대의 터치스크린 기기를 이용해 정보검색 및 확인이 가능한 '스마트도우미'의 가장 큰 특징은 환자 개개인을 위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과 연동되어 있어 환자가 진료카드 또는 주민등록번호로 로그인해 당일 진료 및 검사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한 위치 안내도 받는다. 이 뿐 아니라 암병원 내 각 센터의 대기자 전광판 시스템 및 채혈실의 채혈자동화 시스템과도 연동되어 진료 및 검사의 현재 대기시간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로그인 상태에서는 별도로 검색을 하지 않아도 관심암정보가 기본적으로 제시되며 특히 관련 검사와 치료에 대한 50여 종 이상의 안내 동영상을 제공해 보다 정확하고 쉽게 진료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이외에도 대한민국 10대 암을 포함해 암병원에 센터가 개설된 모든 암종의 원인, 증상, 치료, 경과 및 합병증을 비롯해 수술∙항암치료∙방사선치료 등 치료방법 별 관리에 이르는 서울대학교병원이 오랜 기간 축적한 우수한 암 관련 정보를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다.

'스마트도우미'는 맞춤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환자가 암 치료과정에서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자가진단 기능 역시 갖추고 있다.

항암제 치료로 인한 피부 부작용과 스트레스, 우울증, 암성통증과 같이 적절한 조절법이 부족해 암환자의 고통을 가중시켰던 문제에 대해 환자가 선택한 답변을 바탕으로 진단과 함께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센터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스트레스와 우울증 관련 진단은 EMR과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담당진료교수가 관련 센터에 진료를 의뢰할 수 있다.

스마트암병원 TFT(팀장 외과 이혁준 교수)는 지난 1년 여 동안 1천명 이상의 암환자 및 일반인 대상 설문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와 보호자가 병원진료에 있어서 가장 원하는 요구사항을 분석해 편리한 진료 환경 및 정확한 정보제공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다는 점에 주목해 의료정보센터 및 암정보교육센터와 함께 본 시스템을 구축했다.

노동영 서울대학교암병원장은 “스마트도우미 시스템은 암병원의 핵심가치 중 '환자중심'과 '스마트병원'을 목표로 개발한 프로젝트”라고 설명하며 향후 암병원의 스마트시스템은 원무, 환자 안전관리, 주차 정산 자동화, 맞춤형 원격진료 등과 연계해 발전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