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환산지수 연구 안태식 교수에게 맡긴다
상태바
공단, 환산지수 연구 안태식 교수에게 맡긴다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1.04.12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경영연구소 5개월 일정으로 연구 수행

▲ 안태식 교수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형근)은 '2012년도 요양급여비용 계약을 위한 환산지수 연구'를 위해 4월 12일 서울대 경영연구소(책임교수 안태식)와 연구 용역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2012년도 요양급여비용계약에 사용될 유형별 환산지수를 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2개 기관이 입찰에 참가해 서울대경영연구소가 5개월간의 일정으로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연구를 맡게 된 서울대 경영연구소에서는 ‘진료비 증가요인을 다양한 지표화, 객관화하는 작업을 통해, 예측 가능한 진료비 틀을 제시함으로써 모든 이해당사자 간에 추정 가능한 여건 하에서 수가조정률을 논의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결과물을 제시한다'는 구상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서울대 안태식 교수는 지난해 말부터 금년 5월까지 공단의 ‘건강보험 수가제도 중장기발전방안’ 연구를 맡아 진행해 오고 있었다. 그 세부과제로 ‘환산지수 표준모형 개발, 지불제도 개선방안, 비급여 규모파악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를 수행 중이다. 

안 교수는 공단의 2002년 환산지수연구를 수행한 바 있고, 이후 공급자측의 연구 수행 경험과 지난해 공단의 지불제도 전반을 재검토하는 ‘건강보험 수가제도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를 했다.

공단은 이번 연구에서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의 한 분야로 연구를 추진한 결과물을 실제 적용하는 ‘환산지수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단에서는 지난해 연세대 김진수 교수팀에 의한 환산지수 연구에서 ‘빈도 및 상대가치점수 변동에 대한 총의료비 변화가 통제에서 벗어나 정책적 효과가 상당부분 감소된다’는 분석을 기반으로 올해 연구에서는 계량경제학적인 모형으로 총량을 미리 예측하고 이를 수가조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연구진에서 충분한 연구기간을 부여하고자 예년에 비해 2개월 정도 일찍 연구를 착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