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의료란 무엇인가?' 정책포럼 마련
상태바
'무상의료란 무엇인가?' 정책포럼 마련
  • 박현 기자
  • 승인 2011.04.1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12일, 서울의대 의료관리학교실 대회의실

무상의료정책포럼(대표 조경애)은 4월 12일 오후 7시30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료관리학교실 대회의실에서 '무상의료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제2차 무상의료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날 포럼에는 민주당 허윤정 정책전문위원과 가천의대 임준 교수가 '무상의료'의 의미와 실천전략에 관해 발표할 예정이며 좌장은 울산의대 조홍준 교수가 맡는다.

허윤정 위원은 입원진료비의 건강보험부담률을 90%까지 획기적으로 높여 의료비 본인부담을 10%까지 줄이고 본인부담 병원비 상한액을 최대 100만원으로 낮춰 실질적 무상의료를 실현한다는 목표와 이를 위한 구체적 실천전략을 발표한다.

허윤정 위원은 발표자료를 통해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실천전략으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지출구조 합리화 △국민참여 확대 △재원조달 방안 등을 제시했다.

우선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실천전략으로는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와 간병서비스 비용지급 및 상병수당 지급 등 급여대상 범위의 확대, 의료사각지대 해소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지출구조 합리화를 위한 실천전략으로는 포괄수가제, 총액계약제 등 진료비 지불제도 개편, 병상과잉 억제 및 지역균형, 주치의제도 도입을 통한 서비스 강화, 공공의료 강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와 평가기능 강화,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보장 등 6개 과제를 제시했다.

아울러 국민참여 확대를 위해 '가입자위원회' 설치 등 가입자 권한을 확대하고 국민건강보험과 민간의료보험과의 역할 분담을 위한 '(가칭)민간의료보험법' 제정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원마련에 있어서는 보험료 부과기반 정비 및 확대, 정부지원금 확대 및 '사후정산제' 도입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두 번째 발표자인 임준 가천의대 교수는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무상의료의 의미와 가치에 중심을 둔 발표를 진행한다.

임준 교수는 발표 자료에서 “무상의료의 궁극적 목적은 국민 모두가 평등하게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지금보다 더 나은 건강한 삶을 누리는 데에 있다”며 “따라서 무상의료가 지향하는 건강 및 보건의료 정책의 포괄범위는 지금보다 훨씬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무상의료의 궁극적 도달점은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우리 사회가 실현 가능한 최고의 건강수준을 평등하게 누리고 건강이 모든 사회구성원의 기본적인 인권으로 보장되며 사회경제적 위치에 따른 건강의 차이가 북유럽 국가 수준으로 줄어드는 사회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임준 교수는 영역별 목표와 과제로 ①완전한 통합 건강보장제도 구축 ②완전하고 단일한 공공보건의료체계의 구축 ③모든 사회구성원의 자기결정권에 기초한 거버넌스 체계 구축 ④건강 관련 차별 해소 등을 제시했다.

이번 포럼에 대해 조경애 무상의료정책포럼 대표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무상의료 실현 논의가 재원조달 방안 중심의 비생산적인 논쟁에서 벗어나길 바란다”며 “무상의료가 지닌 의미와 가치를 조명하고, 실제 실현 가능한 단계적 실천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무상의료정책포럼은 지난 3월 22일 '한국사회 진보의 방향과 무상의료운동의 의미'라는 제목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김용익 교수의 강연으로 제1차 무상의료정책포럼을 진행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