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총, 의료정책연구소 설립한다
상태바
전의총, 의료정책연구소 설립한다
  • 박현 기자
  • 승인 2011.04.0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6일, 인터콘티넨탈호텔서 국내외 제약사 초청 설명회 가져

전의총의 의료정책연구소 설립에 대한 제약사들의 반응이 대체로 긍정적이다.

전국의사총연합(대표 노환규)은 4월 6일 오후 3시 삼성동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 비즈니스센터 3호실에서 국내외 제약사들을 초청해 '의료정책연구소 설립에 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는 종근당, 유한양행, 대웅제약, 일동제약, 녹십자, 보령제약, 한미약품, 바이엘코리아, 신풍제약 9곳이 참석했다.

전의총은 이번 모임의 취지를 “불합리한 의료제도를 개선하고 국민에게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의료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의료제도와 관련한 많은 연구가 필요한데 대다수 연구소의 연구주제들이 현실과 동떨어진 경우가 많고 그 결과물이 턱없이 부족하기에 의료제도와 관련한 실효성 있는 연구를 위해 가칭 '한국의료정책연구소'를 설립하고자 설명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의료정책연구소의 설립을 제약회사와 함께 논의하는 이유에 대해 노환규 대표는 “의료정책연구소는 전의총이나 대한의원협회가 만드는 곳이 아니다. 의료단체와 제약기업들이 힘을 합해 의약산업을 함께 키우고 모두가 만족하는 의료제도를 만들기 위한 연구를 하자는 것”이라면서 “의료계와 제약계가 한정된 파이를 놓고 다툼을 벌이는 경쟁자로 보는 시각보다는 의료산업과 제약산업은 국가가 육성해야 할 고부가가치의 경쟁력 있는 주요한 산업의 분야이므로 함께 노력하여 산업을 국가경쟁력을 가지는 궤도로 올려놓을 파트너로 생각하는 것이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윤용선 의원협회설립추진위원장을 대신해 참석한 유승호 상임고문도 “이제는 의료계와 제약계가 좀 더 소통하고 공통의 목적을 위해 노력할 때”라고 상호간 협력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이에 대해 한미약품 이관순 사장은 “좋은 취지에 공감하며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최근 리베이트 단속에 대해 공세를 올리고 있는 공정위를 의식한 듯 “제약사가 이러한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 안전장치를 점검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밝혔다.

연구소가 설립되면 진행하게 될 연구주제로는 적정 진료수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삭감 및 임의비급여 불인정의 부당성 등이며 제도적인 측면에서는 원격진료, 건강관리서비스, 주치의 제도의 폐해, 의약분업 재평가 등이다. 또한 의약품 리베이트 및 제약산업 발전 방향 등 제약산업과 관련된 항목도 포함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노환규 대표는 연구소 설립에 대해 의사단체가 제약회사들을 줄 세워 기부금을 받으려는 목적이 아니냐는 일각의 비판적인 시각에 대해 그것은 오해이자 악의적인 표현이며 설립예정인 의료정책연구소는 의료계와 제약계가 함께 참여해 양측 모두를 위해 공동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정부가 비윤리적인 리베이트 척결을 공언하고 있는 만큼, 제약계의 일방적인 후원의 형태를 띄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칭 '한국의료정책연구소'로 명명된 연구소의 설립일정은 4월 말경에 참여희망기업을 대상으로 2차 미팅을 가질 예정이며 재단설립 등 앞으로 3~6개월 정도 설립 소요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노 대표는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