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상태바
[HU]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 박현 기자
  • 승인 2011.03.0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라매병원, 첨단 의료환경 구축…환자중심 전문진료센터

서울시 산하 공공병원 최초로 1일 외래환자 3천명을 돌파한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병원장 이철희 서울의대 교수)이 지난해 10월 2년간의 긴 리모델링 공사를 마무리하고 희망관을 완공했다.

이번 리모델링은 대지면적 1만7천409㎡에 연면적 3만3천223㎡의 규모로 각종 첨단장비 도입과 함께 환자중심의 입원실 362병상 및 외래진료실이 들어섰다.

특히 서울의대 교수진의 분야별 특화된 전문진료센터를 신설해 더욱 전문적인 진료를 제공하고 환자편의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공공의료체계를 갖춘 보라매병원은 16개의 전문진료센터에서 보다 쉽고 편하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철저한 사전조사를 통해 리모델링했으며 환자들이 더욱 편안한 상태로 진료 받고 입원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의료소비자의 수요를 접목시켜서 환자중심으로의 설계가 희망관의 주요 특징.

진료기능이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주요 질환별 센터를 구성해 외래, 검사실 등을 포함한 제반시설을 동일선상에 배치, 체계적인 협진을 통한 편의성 극대화하고 유수의 대학병원에서 운영중인 특성화센터와 다를 바 없는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급증하는 질환별 센터 신설

▲갑상선센터는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갑상선 기능이상, 갑상선 결절과 암에 대해 내분비내과, 외과, 이비인후과, 영상의학과, 병리과, 핵의학과의 서울의대 교수진이 긴밀히 협력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특히 갑상선 기능검사, 갑상선스캔, 초음파 및 조직검사로 갑상선암을 조기에 정확히 진단해 로봇수술을 포함한 다양한 수술,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 및 내과적 약물치료를 제공하는 등 통합적 치료를 목표하고 있다.

▲당뇨내분비센터는 당뇨병, 골다공증, 고지혈증, 부신 및 뇌하수체질환, 이차성 고혈압, 비만, 성선기능저하증, 성장장애 등 내분비 기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위해 신설된 곳이다.

특히 질환의 특성상 생활습관이 중요한 만큼 당뇨병을 비롯한 다양한 질환에 대한 개별교육과 집단교육을 제공해 환자가 질병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스스로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폐센터는 폐암 등 종양성 질환, 만성폐쇄성폐질환(COPD)과 천식과 같은 기도질환 및 알레르기질환, 결핵과 폐렴 등 감염성질환, 흉수나 기흉과 같은 흉막질환, 폐섬유화증 등 폐실질질환, 그리고 중환자의학을 다루는 전문진료센터다.

호흡기내과, 흉부외과 그리고 금연클리닉(정신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상태와 정도에 따라 진료과별 서울의대 교수진이 직접 진료한다.

◇원스톱서비스로 쉽고 편하게

▲관절․척추전문센터는 고(엉덩이)관절, 척추, 무릎관절, 어깨관절, 수부 및 족부의 다섯 분야에 대한 전문특수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인공관절과 십자인대 수술을 하는 최신 네비게이션시스템과 HD급 첨단관절염장비로 보다 정밀한 시술이 가능하다. 환자들이 외래를 방문해 검사, 진료를 받거나 수술을 받기까지의 대기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원스톱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당일 수술해 당일 퇴원하는 외래수술을 실천하고 있다.

▲심혈관센터는 신속한 진단·시술(경피적 혈관중재술)을 위한 ‘90분 이내 응급시술’을 목표로 휴일과 야간 구분 없이 1년 365일, 24시간 풀가동하는 원스톱시스템을 운영한다.

약 95%의 응급시술 성공률과 생존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심장 및 대동맥 수술에 있어서도 16개월만에 100례를 돌파하는 등 서울의대 교수진들이 24시간 상주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유방센터는 외과 및 영상의학과 서울의대 교수가 주축으로 구성되어 광범위한 유방질환에 대해 진료, 검사, 결과 상담까지 하루 만에 이루어지는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유방촬영기, 최신 초음파 및 맘모톰 장비 등을 통해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입소문으로 더욱 유명한 명문 센터

▲라식 및 백내장센터는 최첨단 레이저시스템과 초음파유화기를 활용해 맞춤형 시력교정수술과 백내장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모든 수술은 안약만으로 마취해 출혈 없이 진행하며 환자는 입․퇴원의 복잡한 절차를 과감히 줄인 합리적인 시스템을 통해 수술 후 바로 귀가할 수 있다.

특히 엄격한 기준으로 환자를 선정해 시력교정술을 시행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소화기병전문센터는 식도, 위, 소장, 대장과 항문, 간, 담도 및 췌장 등 인체의 소화에 관계하는 모든 장기의 광범위한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 및 치료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소(小)간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최소화한 최소 침습의 비관혈적 치료방법인 경피적 에탄올 주입술을 지난해부터 시행, 소화기질환의 정복을 위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과 연구에 앞장서고 있다.

▲응급의료센터는 최근 리모델링을 통해 면적을 확장(630m²→930m²)하며 최소화된 동선으로 탈바꿈한 응급의료센터는 ‘최우수 A등급 지역응급의료센터’에 6회 연속 선정되며 응급질환 치료의 스탠더드를 선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환자의 중증도를 정확히 평가해 체계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응급중증지수 교육을 시행, 체계적인 환자분류 시스템으로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맞춤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코수술센터의 ‘기능성 코성형클리닉’은 수술 후에도 코에 심지를 넣지 않는 무통수술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미용코성형술, 재건코성형술, 코외상수술, 비강종양수술, 축농증수술, 코골이수술 등 코의 모든 질환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첨단장비, 최신 의료기술 선도

▲성형재건센터는 성형외과 서울의대 교수진이 직접 환자와 상담하며 쌍커풀수술, 코성형수술, 안면윤곽수술, 선천성 기형수술, 유방성형 재건수술 등 머리에서 발끝까지 신체의 변형을 교정하고 기능상의 결함을 종합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전립선센터는 공공병원에 유일하게 도입된 첨단 다빈치로봇시스템 및 국내 최초로 도입된 최신 고출력 HPS레이저 등 첨단장비와 최신 수술기법을 활용해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 등의 전립선질환 치료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고출력레이저가 도입된 후 짧은 기간 내 300례 이상의 전립선비대증 수술을 시행하며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종합건강진단센터는 시민건강증진 향상을 위해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최상의 정밀도를 자랑하는 최신장비로 진단해 고객 개개인에게 맞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검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모든 패키지는 연령별로 특성화 구성됐으며 전문 코디네이터의 상담 후 맞춤형 종합검진이 가능하다.

▲통증센터는 국내 최초로 목디스크 신치료법인 ‘수핵성형술’을 시행했다. 만성 및 수술 후의 급성통증, 그 외 신경차단 요법이 유효한 다른 여러 질환들을 포함한 신경 마취법과 기타 방법들에 의한 조기치료에 앞장서고 있다.

◇시 산하 공공병원 유일의 협진체계

▲뇌졸중센터는 국내 단일질환 중 사망률 1위인 뇌졸중을 비롯한 뇌혈관계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 재활, 예방 및 교육 등의 포괄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발병초기 신속한 진단 및 집중치료를 위해 신경과, 신경외과, 영상의학과, 재활의학과, 응급의학과 서울의대 교수로 구성된 전문팀이 유기적인 협조체계 하에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중독센터는 현대인의 다양한 중독문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전문가와의 상담 및 심리검사, 그리고 뇌파 등의 뇌기능검사를 통해 심층적이고 종합적인 평가와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신 치료기법인 가상현실을 이용하는 진료시스템을 중독치료에 적용하고 있다.

또한 '보라매청소년센터'와 함께 청소년들이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인한 중독에서 벗어나 삶의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