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셉트, 치매발생 1년 지연시켜
상태바
아리셉트, 치매발생 1년 지연시켜
  • 윤종원
  • 승인 2005.04.15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쓰이는 아리셉트(화학명:도네페질)가 치매발생을 약 1년 정도 지연시키는 효과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의 로널드 피터슨 박사는 의학전문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나중에 알츠하이머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벼운 인지장애를 보이는 노인 769명(평균연령 73세)을 대상으로 3년에 걸쳐 실시한 임상시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임상시험 기간에 이 중 212명이 알츠하이머병으로 추정된다는 진단을 받았다.

피터슨 박사는 아리셉트 그룹은 1년까지는 위약이 투여된 대조군에 비해 치매로의 진전이 지연됐으나 1년 후부터는 이러한 효과가 점점 줄어들어 3년이 지나자 대조군과 같아졌다고 밝혔다.

임상시험에서는 또 예상대로 아폴리포단백질E-4(APOE-4)라고 불리는 변이유전자를 가진 사람이 치매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지만 이들이 아리셉트를 복용할 경우 치매발생 지연효과도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변이유전자를 가진 사람은 아리셉트가 치매발생을 2-3년까지 지연시켜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피터슨 박사는 밝혔다.

한편 비타민E는 치매발생을 지연시키는 효과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피터슨 박사는 덧붙였다.

아리셉트는 화이자 제약회사와 일본의 에이사이 제약회사가 개발한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제 억제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