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과정 규명 연구결과 선보여
상태바
노화과정 규명 연구결과 선보여
  • 김명원
  • 승인 2005.04.12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노인의학회 학술대회 성황
노화과정에 대한 최신의 연구 성과 등이 선보인 대한임상노인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 800여명이 참석, 성황을 이뤘다.

대한임상노인의학회(회장:유희탁, 이사장:김현승)는 지난 9ㆍ10일 이틀동안 가톨릭의대 마리아홀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9일 열린 "노화과정의 임상적 분자생물학적 기전 규명 및 노화연구의 신기원"을 주제로 열린 심포지엄에서는 △새로운 노화 관련 물질의 발견(연세의대 정만길) △노화와 산화성 스트레스(이대약대 하헌주) △인슐린 저항성과 암 그리고 노화(연대보건대학원 지선하) △노화방지를 위한 운동처방 프로그램(동아의대 박주성) △허약노인지원의 보건의료체계 구축과 정책방향(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선우 덕) 등 연제가 발표돼 참석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모았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노화 연구의 진전에 대해 학문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며 노화방지를 위한 의료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돼 국내노인의학의 발전에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얻었다.

또한 자유연제 발표를 통해 "성인남성에서 우울성향과 골밀도와의 관련성" 등을 비롯한 6편의 논문이 소개됐다.

둘째날인 10일에는 외래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신경계증상 △심폐질환 △내분비질환 등과 △노인재활 및 건강 증진 등을 주제로 다양한 내용들이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