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여러분, 신종플루 너무 걱정마세요
상태바
국민여러분, 신종플루 너무 걱정마세요
  • 박현 기자
  • 승인 2011.01.14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점 지나 하향세…그러나 고위험군은 꼭 예방접종해야

대한의사협회(회장 경만호) 국민의학지식향상위원회(위원장 김형규)는 최근 신종플루(인플루엔자A H1N1)로 인한 7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할 것 없다고 밝혔다.

의협은 백신과 치료제가 충분하지 않아 전 국민을 공포에 몰아넣었던 2009년과 달리, 이제는 백신과 치료제가 충분히 준비된 계절플루 중 하나일 뿐이며 지난달 말 검출된 플루 바이러스 가운데 93%가 인플루엔자A H1N1 바이러스일 정도로 흔해졌다고 설명했다.

의협은 신종플루로 인한 사망자 역시 예년에 유행한 계절플루 사망자 수준을 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신종플루가 기존의 다른 기존의 계절플루 보다 더 위험하지는 않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65세 이상 노인, 만성질환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37.8도 이상의 고열과 함께 기침·인후통·근육통·두통·오한 중 2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바로 병원을 찾아 검진를 받고 가급적 48시간 내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해야한다고 경고했다.

또 신종플루는 독성은 비교적 약하나 전염력이 강하기 때문에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함으로써 스스로 예방해야한다고 권고하며 특히 고위험군에 속하는 분들은 꼭 예방접종을 실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지향위 신종전염병전문위원회 위원장)는 “신종플루는 정점에서 3~4주 이내에 사망자가 다수 발생한다”며 “지난 12월 말이 정점이었고 유행도 한풀 꺾여 하향세를 그리고 있으며, 신종플루에 대해 지나치게 불안해 할 필요는 없다”고 전했다.

문정림 의협 대변인은 “보건당국은 적극적으로 신종플루 유행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항바이러스제 처방기준을 완화해야 하며 일선 약국에서 항바이러스제를 조제받을 수 있도록 수급을 원활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우리 의협이 앞장서 신종플루의 확산과 예방, 치료에 대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국민의 불편과 걱정을 덜어드리도록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