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세계적 수준 저널에 논문 게재
상태바
[동정]세계적 수준 저널에 논문 게재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0.12.1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수 삼성서울병원 정보기획파트장

최종수 삼성서울병원 정보기획파트장이 12월6일 세계 최고 수준의 의학정보지인 IJMI(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에 온라인 논문을 게재했다.

최 파트장의 논문은 ‘외래 EMR 구축을 위한 의료기기 인터페이스’를 주제로, 삼성서울병원이 2005년부터 외래 진료현장의 의료기기로부터 산출되는 검사결과를 EMR로 저장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이번 논문은 이제까지 발표된 부분적인 주제의 논문이 아니라 병원 전체 시스템을 대상으로 실제 의료현장에서 종이 없는 병원을 구현한 과정을 담은 것으로 그 학문적 인정을 세계 최초로 받은 것.

최 파트장은 병원행정 사무직으로, 행정 담당자가 유수 글로벌 논문지에 논문을 게재한 국내 최초 기고자가 됐다. 또한 이번 논문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서 의학 분야에서는 삼성서울병원 정보전략팀장이자 순환기내과 교수인 박승우 교수가, 공학 분야에서는 숭실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과장인 김동수 교수가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IJMI는 SCI Impact Factor가 3.126으로 의료정보학관련 저널로서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Informatics Associatio(JAMIA),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JMIR)와 함께 의료정보학에서는 세계 Top 수준의 저널이다.

한편, 삼성서울병원은 이미 2009년에 삼성그룹에서 실시하는 삼성정보화혁신상에서 EMR관련 프로젝트(병원에서의 녹색혁명)를 출품해 최우수상을 수상해 그 효과성을 인정을 받은 바 있다. 그리고 이번 논문을 통해 세계 유수 저널에 삼성서울병원 EMR 사례를 발표함으로서 그 우수성을 다시금 입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