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에 한국형 모자보건 성공모델 전수
상태바
라오스에 한국형 모자보건 성공모델 전수
  • 박현 기자
  • 승인 2010.11.29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대한간호협회
이종욱펠로우십프로그램에 간호사 교육기관으로 참여

개발도상국 보건의료 지원기관인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의료인력 교육 프로그램인 '이종욱펠로우십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을 다녀간 '이종욱 펠로우'가 총 100명을 넘어선 가운데 2010년의 마지막 연수 프로그램인 간호사 연수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과 대한간호협회의 업무협력 형태로 첫 시작된다.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총재 한광수, 이하 재단)은 이종욱펠로우십프로그램 일환으로 동남아시아 최빈국인 라오스 간호사 8명을 선발, 초청하고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가 이들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go 오는 11월29일부터 12월24일까지 1개월 간 연수를 전담하는 것.

한국인 최초 국제기구 수장인 고 이종욱 세계보건기구(WHO) 전 사무총장의 이름을 딴 재단의 의료인력 교육사업인 이종욱펠로우십프로그램은 2007년 처음 시작되어 이번까지 총 15개국 보건의료진 122명이 초청 연수를 받았다.

재단과 87년의 역사를 지닌 대한간호협회의 이번 협력은 '이종욱펠로우십 라오스 모자보건요원 양성 연수 프로그램'.

기존 이종욱펠로우십 간호사 연수가 해당국 병원 소속 간호사 중심으로 선발, 실시됐던 것과 달리 해당국 보건부, 국립병원, 국립의과대학 소속 간호사 중심으로 구성된 점을 감안, 국가간호사업발전을 위해 설립된 우리나라 대표기관인 대한간호협회가 연수기관 참여를 피력해옴으로써 이루어졌다.

재단 관계자는 이와 관련 “현재 재단과 라오스 보건부, WHO가 라오스 내 통합모자보건 증진사업을 다자간 협력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지역 내 모자보건 요원을 양성하는 것”이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향후 라오스 모자보건 사업의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교육을 위해 대한간호협회는 교육·연수 프로그램 운영 경험과 풍부한 인적자원 및 네크워크를 활용, 세부 교육과정을 개발했다.

대한간호협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이번 교육은 간호사를 모자보건요원으로 양성, 이 요원들이 다시 교육자로서 활동하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 목적이다. 교육 후 이들이 본국에 돌아가 습득한 매뉴얼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 강의와 연계되는 다양한 실기 실습과 경험이 풍부한 현장 간호사들과의 질의, 토론식 교육 등으로 구성했다”고 말했다.

재단 한광수 총재는 이번 교육과 관련 “몇 십 년 전까지만 해도 대한민국은 모자보건에 대한 통계조차 마련되지 않았던 개도국이었지만 여러 국가들로부터 도움의 손길을 받고 모성사망률과 영아사망률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대한민국의 경험을 전수받고 나면 여러분들은 라오스에 가서 모자보건 훈련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연수생들은 오는 11월29일부터 총 31시간의 강의와 16시간의 견학을 통해 △산전·산후 관리 △신생아·영유아 간호 △모자보건 고위험 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는다.

특히 산전관리 실습, 보건소 견학, 이대 목동병원 분만실, 산후조리원에서의 신생아 간호실습 등을 통해 실질적으로 접해보는 임상 위주의 교육이 진행되며 조산원을 직접 방문해 한국의 성공사례인 모자보건 사업의 실무를 직접 체험하는 기회도 마련된다. 연수 마지막으로는 모자보건 훈련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매뉴얼 사용법을 익히는 시간도 갖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