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사맥스 골밀도 증가 우수
상태바
포사맥스 골밀도 증가 우수
  • 박현
  • 승인 2005.04.0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isedronate 주1회 요법에 비해 우수함이 입증
주1회 요법의 골다공증 약물간의 최초의 대규모 국제 비교연구에서 포사맥스(alendronate sodium) 주1회 요법이 risedronate 주1회 요법에 비해 골밀도(Bone Mineral Density, BMD)를 빠르고 유의하게 더 크게 증가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골밀도의 우수한 증가는 고관절 및 척추를 포함한 측정된 모든 골격 부위에서 관찰됐다. 그 외에 FOSAMAX(포사맥스)는 risedronate에 비해 3개월 시점부터 골 교체 표지자를 빠르고 우수하게 감소시켰으며 6개월 및 12개월 시점에서도 우수한 효과를 지속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미국에서 수행된 이전의 유사한 대규모 연구결과와 일치하며 그 연구에서 포사맥스는 risedronate에 비해 골밀도를 더 크게 증가시키고 골교체 표지자를 크게 감소시켰음을 입증했다.

포사맥스나 risedronate와 같은 bisphosphonates는 골 교체를 감소시킴으로써 작용하는데 이는 골밀도를 증가시켜 골의 강도를 향상시키고 골절 위험감소를 돕는다.

이 대규모 국제 연구결과는 중요한데 그 이유는 이전의 일대일 비교시험들의 유의하고 유사한 결과를 강화하기 때문이다. 포사맥스와 risedronate는 안전성 프로필 및 내약성(특히 상부 위장관계 이상 반응)은 유사한 반면 연구된 모든 효능척도에 대해서는 포사맥스가 우수했다고 연구의 책임 연구자인 영국 Aberdeen 대학의 류마티스학 교수인 Dr. David M. Reid는 말했다.

이 연구에서 포사맥스를 주1회 복용하는 참가자는 risedronate를 복용하는 참가자에 비해 골밀도가 유의하게 더 크게 증가됐으며 골교체는 유의하게 더 감소했다. 이들은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 위험감소에 부분적으로 관련되기 때문에 검사에서 중요한 효능척도이다.

포사맥스는 골밀도를 빠르고 우수하게 증가시킴 FACTs-International(포사맥스 Actonel Comparison Trial)의 결과에서 포사맥스는 12개월 시점에서 측정된 모든 골격 부위에서(고관절 돌기 및 대퇴경부, 전체 고관절과 요추를 포함) 골밀도를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구체적인 측정치로는 일차 유효성 평가 변수인 12개월 시점에서의 고관절 돌기의 골밀도 변화를 포사맥스가 risedronate 보다 33% 더 많이 증가시켰으며 전체 고관절에서는 포사맥스가 risedronate보다 35% 더 많이 증가했다. 포사맥스는 또한 6개월 시점부터 고관절 돌기와 전체 고관절의 골밀도를 risedronate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고관절의 골절은 운동능력을 감소시키며 대개 입원을 요한다는 점에서 골다공증의 가장 심각한 결과 중 하나이다. 이런 이유로 골 전문가들은 골다공증이 있는 폐경 후 환자의 고관절 골밀도를 조사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고 영국 Nottingham 시립병원 골 대사 분야의 전문의이자 시험연구자인 Dr. David Hosking은 이와 같이 말했다.

고관절 골밀도는 고관절 골절의 가장 좋은 예측인자이며 또한 다른 골격 부위에서의 골절의 좋은 예측인자로 쓸 수 있다.

포사맥스 골교체는 risedronate에 비해 빠르고 우수하게 감소시킨 반면 내약성은 유사함 여성 골다공증환자들은 골교체의 가속화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생성되는 새로운 골이 흡수되거나 파괴된 골량을 대체하기에 불충분한 경우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