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IT 구축 비용 정부가 대야
상태바
의료IT 구축 비용 정부가 대야
  • 최관식
  • 승인 2010.11.01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IMSS Asia 2010에서 각국 정책 담당자들 "수익자가 부담해야"
“의료IT 인프라 구축에 따른 가장 큰 수혜자는 바로 각국 정부입니다. 따라서 혜택을 받는 기관이 투자에 앞장 서야 합니다.”

전 세계 정부가 인구고령화와 첨단장비, 신의료기술, 신개발의약품 등장 등에 따른 의료비 지출 확대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가운데 10월26일부터 29일까지 대구 엑스코와 노보텔에서 진행된 HIMSS Asia 2010(2010 의료정보관리 및 시스템학회)에서 모아진 결론이다.

10월29일 GE헬스케어가 노보텔에서 마련한 포커스 그룹토의에서 윤영욱 상무(헬스케어IT 총괄)는 “나흘간 진행된 이 학회에 참가한 각국 보건의료정책 담당자들이 한결같이 내린 결론은 수혜자가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인식”이라며 “의료비용 절감을 위해 각국 정부는 의료IT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거나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이날 다이앤 비티(Diane Beattie) D. L. 비티 컨설팅 회장은 캐나다 온타리오주 e헬스 구축 경험을 통해 영상판독의사의 생산성이 30% 증가했고 운영비용은 13% 감소했으며 34%의 의료기사 생산성이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특히 환자의 입장에서는 진료 대기시간이 40% 개선됨으로써 의료의 질향상을 경험할 수 있었고 연간 1천400만달러의 비용이 절감됐다고 소개했다. 또 단일 공보험 체계를 적용하고 있는 캐나다의 경우 전체 세금수입의 약 47%가 의료비용으로 지출되던 것이 e헬스 도입 이후 35%로 감소했다는 것. 이에 따라 보험자는 비용을 절감하고, 환자는 의료의 접근성이 향상됐으며 의료진은 실시간으로 환자 관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진료의 효율성 향상으로 수입증대는 물론 일상에서 사생활의 비중을 더 확대하는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다만 캐나다는 의료비용 부담이 높아 e헬스 구축에 대한 예산지출에서 일반인들의 동의를 얻기에 수월했지만 한국은 공공보험의 성격은 물론 의료정책과 비용지불구조의 차이가 커 동일 모델을 적용해 유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인지는 확신하기 어렵다고 비티 회장은 밝혔다.

이날 ‘e헬스: 진료서비스를 바꾸는 솔루션’이라는 주제발표를 한 브라이언 라이튼(Bryan Wrighton) GE헬스케어 헬스케어IT사업부 아시아태평양 지역 e헬스 솔루션 총괄은 미국 보스턴메디컬센터가 지역 15개 의료기관과 임상정보교환을 교류한 사례와 키스턴의 31개 지역 50여개 병원 320만명 이상의 환자를 연결한 e헬스 구축 사례를 통해 의료의 접근성 향상은 물론 중복검사 방지로 의료비용 절감에 기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발표자들은 전 세계 정부가 인구고령화와 의료비용 증가를 억제하고 의료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해결사로 ‘e헬스 구축’을 꼽길 주저하지 않지만 비용을 누가 부담할 것인지와 정책 마련에 대한 합의가 선결과제로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