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0-01-28 09:54 (화)
2009 보건복지백서 발간
상태바
2009 보건복지백서 발간
  • 전양근
  • 승인 2010.11.0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한 해 동안 추진한 보건복지정책 성과와 올 주요 정책방향을 담은 ‘2009 보건복지백서’를 발간했다.

‘2009 보건복지백서’는 총 3부로 1부 기본시책 개관 및 중점추진시책, 2부 부문별 보건복지정책, 3부 부록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보건복지 정책의 기조와 방향, 주요 정책성과와 과제를 수록하고 있어 정부의 보건복지정책의 근간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2부는 사회복지서비스, 건강보험, 연금제도, 보건의료정책, 보건산업 육성사업, 의약품식품정책, 국민건강증진정책, 한의약정책의 현황 및 성과 등을 부문별 보건복지정책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3부는 조직ㆍ재정ㆍ법령ㆍ소속기관 현황 등을 소개했다.

2009년, 복지부는 서민생활의 안정과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처를 정책목표로 설정하고, 경제위기 상황에서 기본적인 국민생활을 책임지면서 저출산ㆍ고령화에 대응하고 성장잠재력을 창출할 수 있는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철저한 검역과 항바이러스제의 신속한 투여로 신종인플루엔자의 대유행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등 각종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였다.
저출산ㆍ고령화 대응정책을 강화하면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 치매노인에 대한 대책도 마련하였다.
해외환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기반 마련과 보건의료산업 R&D 투자 등 미래를 위한 과감한 투자를 병행하였다.

2010년에도 복지부는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서민생활을 총괄하는 부처로서, 빈곤ㆍ질병ㆍ노령 등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일자리 창출과 균등한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국가 위상에 걸 맞는 사회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