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정기검진, 의료비용 지출줄여
상태바
백신+정기검진, 의료비용 지출줄여
  • 박현
  • 승인 2010.10.26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25년간 의료비용 8천300만 달러 이상 절약 가능
싱가포르 연구진이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을 국가 필수접종으로 지정했을 경우 막대한 의료비용 지출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달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국제 인유두종바이러스(HPV)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싱가포르에서 자궁경부암 4가 예방백신을 국가 필수접종으로 지정할 경우 향후 100년동안 여성의 사망과 감염을 32만6천887건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 모델링으로 분석한 이번 연구는 자궁경부암으로 일어날 수 있는 사망건수를 50% 줄이는 동시에 자궁경부암의 주 원인인 인유두종바이러스의 감염건수를 73%나 줄일 수 있다는 뜻으로 이로 인해 2천명 이상이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싱가포르 종합병원 산부인과의 수석 컨설턴트 타이 순 쾌이(Tay Sun Kuie) 부교수는“싱가포르에서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데 평균 1만 달러 이상이 소요된다”며“검사와 백신을 국가필수접종으로 지정하면 상당한 비용절감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제프리 로우(Jeffrey Low) 싱가포르 국립대학병원 산부인과 부교수가 주도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향후 25년 동안에만 6만여 명의 사람들이 HPV에 감염될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에 드는 치료 비용은 8천300만 달러가 될 전망이라고 한다.

즉 자궁경부암 조기검진과 접종을 병행할 경우 향후 25년 동안 의료비용을 8천300만 달러 이상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싱가포르에서만 매년 200건이 발생하는 질병에 대항하는 가장 효과적인 무기인 셈이다.

이와 함께 연구진은 인유두종바이러스가 발병의 원인인 생식기사마귀의 감염건수도 향후 100년 후 80%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호주에서는 2007년 4월부터 국가 백신 프로그램에 4가 예방백신을 포함하여 12-26세 여성에게 무료 접종을 하였고, 그 결과 1년 반 만에 해당연령에서 생식기사마귀가 60% 감소하는 효과를 얻었다.

현재 싱가포르는 자궁경부암 백신을 국가 필수접종으로 지정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으며 올해 초 콰분완(Khaw Boon Wan) 싱가포르 보건장관은 보건부의 접종 관련 전문가 위원회가 젊은 소녀들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백신접종을 권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적으로 많은 정부들이 자궁경부암의 중요성 및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백신접종을 적극 독려하고 있다.

현재 호주, 뉴질랜드, 멕시코, 미국, 캐나다, 벨기에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등 20여 개가 넘는 국가가 현재 자궁경부암백신을 국가 예방접종사업으로 지정해 접종토록 하고 있다.

또한 최근 부탄 정부는 글로벌 제약회사 머크社(한국 MSD) 및 호주 자궁경부암 재단(ACCF)과 자국 전 지역의 12-18세 소녀들에게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가다실을 무료로 공급하는 국가접종사업을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