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
상태바
글로벌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
  • 전양근
  • 승인 2010.10.15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이상용)은 외국인환자의 언어적인 어려움 해소 등 외국인 친화적 인프라 구축을 위해 글로벌헬스케어 전문인력양성교육을 실시하고 10월16일 수료식을 통해 118명의 전문인력을 배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배출되는 전문인력은 작년에 이어 의료통역사와 병원국제마케팅전문가가 각각 54명, 39명, 그리고 올해 첫 실시한 다문화가정 출신 외국의료인 진료코디네이터 25명이다.

의료통역사의 경우, 실습을 포함 총 200시간(6개월 과정)을 통해 의료통역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였으며, 영어(21명), 중국어(11명), 일본어(11명), 러시아어(7명), 아랍어(4명) 등 5개 언어영역 총 54명이 과정을 수료했다.

이가운데 의료인(22명)과 전문통역사(13명) 등이 포함되어 교육 후 바로 현장에서 외국인 환자들이 겪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첫 개설된 외국의료인 진료코디네이터는 국내에서 언어양성이 쉽지 않은 몽골어, 베트남어, 중국어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도입된 것으로, 전문 의료지식이 있는 다문화 가정 출신의 의료인(의사, 치과의사, 약사 등)으로 몽골어 15명, 베트남어 1명, 중국어 9명 등 총 25명이 배출됐다.

이들 외국의료인 진료코디네이터는 대상국가 의료문화 및 언어에 능통해 해외환자 유치 활성화 뿐 만 아니라 다문화사회 통합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의료통역사 및 외국의료인 진료코디네이터는 교육과정 중 의무봉사규정(수료후 1년이내 각 30시간, 50시간)을 두고 있는데, 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동 의무봉사규정이 교육생들에게는 실제 의료현장을 경험할 뿐 아니라, 전문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의료기관 및 유치업체에서는 무료로 활용이 가능해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의료통역사가 필요로 하는 의료기관 및 유치기관에서는 의료통역사 홈페이지(www.miko.or.kr) 인재마당을 통해 의무봉사 대상 통역사 또는 진료코디네이터와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39명이 배출된 병원국제마케팅 전문가 과정은 총 200시간(5개월 과정)으로, 지자체·의료기관·유치업체·호텔 등 유관기관 종사자들이 참여하여 상품개발, 시장분석, 마케팅 전략 등 실제 프로젝트 개발을 수행했는데, 앞으로 국내 의료서비스를 해외 글로벌헬스케어 고객들과 전략적으로 연계시키는 핵심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보건복지부와 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지속적인 글로벌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국제화 시대의 의료 환경에 대응하여 국내 의료서비스의 국제경쟁력 향상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일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