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암 무료검진 대폭 확대
상태바
政, 암 무료검진 대폭 확대
  • 정은주
  • 승인 2005.03.3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암센터 2곳 추가 등 국가암관리사업 본격화
해마다 암환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암 무료검진을 대폭 확대하고 지역암센터 2곳을 추가 지정하는 등 암퇴치에 나섰다.

올해부터 가정에서 치료받거나 요양중인 암환자에 대해 통증완화 등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재가암환자 관리사업이 실시되며, 지난해 790만명에 대해 실시한 암 조기검진사업도 올해는 1천340만명으로 대폭 늘어난다.

보건복지부 송재성 차관은 3월3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국가 암관리사업의 주요내용을 이같이 소개하고 암 조기검진을 통해 암환자를 미리 발견하고 발견된 암환자에 대해선 치료비 지원 및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등 사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전국 암등록 사업을 통해 국가 암발생 테이터베이스를 구축, 이를 통해 99년부터 최근 3년간 우리나라 암발생률을 산출한 결과 지난 3년간 총 암발생자는 31만명. 위암이 가장 많고 폐암과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순으로 많이 발생했으며, 대장암과 유방암 환자는 매년 증가세를 보였다.

조기검진을 통해 조기치료가 가능한 5대 암종들이 암발생 상위그룹에 포함돼 복지부는 암 조기검진사업을 적극 확대키로 했다.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간암, 대장암 등의 5대 암에 대한 국가 암 조기검진사업은 올해 1천340만명으로 확대 실시하며, 검진대상자는 건강보험가입자 중 하위 50%가 된다.

특히 암 조기검진을 통해 암이 발견될 경우 치료비 지원과 재가 암환자 서비스 제공 등 사후관리를 강화해 국민들의 암 조기검진을 적극 유도할 방침이다.

복지부는 지난해 전남대병원, 전북대병원, 경상대병원 등을 지역암센터로 선정한 데 이어 올해 충남대병원과 부산대병원 두 곳을 추가했으며, 이들 기관에 대해 장비비와 시설 설치비로 국고 100억원을 포함해 2년동안 총 20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이외에도 보건소에 의사와 간호사, 자원봉사자 등으로 구성된 재가 암환자 관리팀을 운영하고, 총 24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해 재가 암환자 및 가족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의료급여수급자 및 건강보험 가입자 하위 50%에 해당하는 암환자로 약 5만명 정도가 서비스를 받게 될 것으로 추정된다.
암환자의 통증완화를 위해 마약성 진통제를 비롯한 치료약품과 간병용품 등도 무료 지원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