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 성공요인
상태바
병원의 성공요인
  • 박현
  • 승인 2008.06.2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충성도-직원-경영기법 등 갖춰야
경쟁이 심화되고 고객들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의료를 포함한 다양한 고객욕구를 다양하게 충족시켜 고객 충성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요인은 직원이 꼽혔다. 의료 이외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아이디어와 시기적절한 고객대응에 직원들의 능력과 참여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연세대 의료복지연구소 병원경영센터 이해종 책임연구원은 한 연구보고서에서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병원들은 직원들을 위해 크게 3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3가지 노력은 △유능한 직원을 뽑는 것 △직원을 유능하게 교육시키는 것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동기부여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 등이 꼽혔다.

대부분의 성공한 병원들은 직원을 유능하게 교육시키는 것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또 다른 성공요인으로는 비용절감을 위한 제반 경영기법이 제시됐다. 즉 고객차별화를 통한 환자수 증가의 폭이 크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비용절감을 위한 경영기법의 도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어 성공을 통한 이익확보와 그를 통한 지속적인 재투자가 병원성공의 상승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꾸준하고 지속적인 고객만족과 이를 통한 자금확보가 미래성장의 원동력이 된다는 의미다.

이는 미래에 대한 재투자 없이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뜻으로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먼 앞날을 내다 보고 투자를 해야만 병원경영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