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운동도 딸기코 만든다
상태바
심한 운동도 딸기코 만든다
  • 윤종원
  • 승인 2005.03.29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을 심하게 해도 딸기코(주사비)가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주사비학회는 딸기코 증세가 있는 약 1천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83%이상이 운동으로 딸기코가 생기거나 딸기코 증세가 더욱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27일 보도했다.

딸기코 발생률을 운동 종류별로 보면 걷기운동이 36%, 조깅 또는 달리기 33.5%, 에어로빅 30.5%, 역기 운동 16%, 엎드려 팔굽혀펴기 또는 윗몸일으키기 15%, 자전거 타기 15% 였다.

이들 중 43%는 딸기코를 가라앉히기 위해 운동 방법, 시간 등을 바꾸었으며 성공률은 90%로 나타났다.

네바다 대학 의과대학 피부과전문의 제임스 로소 박사는 딸기코 증세가 있는 사람은 운동 할 때, 특히 운동강도가 심하거나 햇빛을 받으며 야외운동을 하는 경우, 증세악화를 각오해야 한다고 밝히고 따라서 기온이 서늘한 아침 일찍 또는 저녁 늦게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또 운동을 짧게 여러 번 하고 실내운동을 할 때는 창문을 열거나 선풍기를 틀어놓고 냉 음료를 마시고 목에 젖은 수건을 걸어두는 것 등이 딸기코를 막거나 증세 악화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로소 박사는 밝혔다.

운동 외에도 뜨거운 날씨, 음주, 태양 노출, 감정적 스트레스, 매운 음식, 뜨거운 음료, 자극성 강한 피부크림 등이 딸기코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에는 딸기코 환자가 약 1천400만명에 이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