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치료제 프로비질 적응증 추가
상태바
수면장애치료제 프로비질 적응증 추가
  • 최관식
  • 승인 2005.03.2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낮과 밤 바뀐 근로자의 수면장애에도 처방 가능
수면장애치료제 "프로비질"이 최근 새로운 적응증을 추가, 처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매출 증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중외제약(대표 이경하)에 따르면 자사의 프로비질이 최근 수면무호흡/저호흡(OSA/HS)에 의한 수면장애와 낮과 밤을 바꾸어 일하는 근로자(Shift worker)의 수면장애에 대한 적응증 추가가 승인, 단기간 시차적응이 필요한 계층에게도 처방이 가능하게 됐다고 29일 밝혔다.

미국 세팔론사가 개발한 프로비질은 1998년 미국 FDA에서 세계 최초로 승인을 받은 주간과다수면장애 치료제로 지난 2002년 말부터 중외제약이 국내에 독점 공급하고 있다.

특히 이 제품은 386세대들이 잠을 안 자고 공부하기 위해 오용했던 각성제와는 차원이 다른 수면장애치료제로 의존성 및 탐닉성의 부작용이 없으며, 뇌의 시상하부 중 정상적인 각성 상태를 유지하는 부위만을 선택적으로 활성화해 주간 각성효과를 보이면서도 야간 정상수면이 가능하다고 중외제약 관계자는 설명했다.

또 프로비질은 ADHD증후군(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에 대한 효능, 효과가 있다는 점이 밝혀져 미국에서 현재 3상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 3∼5세 전후 아동들의 TV시청 및 컴퓨터게임으로 인한 ADHD증후군 보도 후, 더욱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중외제약은 이번 적응증 추가를 계기로 수면질환 관련 세미나, 학회, 기면병 환우회 등을 통해 수면질환 계도 및 제품의 안전성을 알리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