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전이 말기암환자 방사선 단일조사 바람직
상태바
뼈 전이 말기암환자 방사선 단일조사 바람직
  • 윤종원
  • 승인 2010.09.28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질평가 및 메타분석 수행 의견 제시
뼈 전이가 발생한 말기 암환자들에게 증상완화를 목적으로 하는 방사선치료 방식을 한 번에 고용량의 방사선을 쪼여주는 단일조사법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허대석)은 뼈 전이 암환자를 대상으로 증상완화 목적의 방사선치료시 단일조사(1회 치료)와 분할조사(2주 치료)를 비교한 992건의 문헌 중, 사전에 정의된 선택기준에 따라 16편의 무작위 대조군임상연구에 대해 질평가 및 메타분석을 수행했다.

그 결과 단일조사의 경우 분할조사에 비해 통증완화 효과, 병적골절 발생률, 척추신경압박 발생률 측면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재치료율은 높았다.

외국에서는 이 두 가지 치료법 간에 통증완화의 효과측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들이 발표되었지만, 국내에서는 관행적으로 분할조사가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

2008년 한 해 동안 서울소재 3차병원 4곳에서 폐암으로 진단받고, 뼈 전이 병소가 두 군데 이상인 환자 중 방사선치료를 받은 192명(총 268 부위)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분석했다.

방사선치료 방식은 2주간 10회 분할치료(30Gy)가 47.4%로 가장 많았고, 1회 단일조사는 5.2%에 불과했다.

허대석 원장은 “기대여명이 얼마 남지 않은 말기 암환자들에게 2주간의 분할치료를 시행할 경우, 환자의 전신상태가 불량하여 방사선치료를 제대로 마치지 못하는 환자들이 있으며, 장기 입원을 요하는 등 환자 및 가족들에게 추가적인 부담을 주게 된다.”고 밝혔다.

연구를 주관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안용찬 전문연구위원(성균관의대 방사선종양학과 교수)은 “말기 암환자들에 대한 방사선치료시 환자의 삶의 질, 치료시설 접근의 편의성, 소요비용 등을 고려하는 최적의 방사선치료 시행을 위해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근거와 국내 진료관행 간의 격차를 줄여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전문가간의 적극적인 논의, 한국형 임상연구의 수행, 홍보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