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C직원, 운동화 출근한다
상태바
NMC직원, 운동화 출근한다
  • 윤종원
  • 승인 2010.09.28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갑 원장 생활속 운동 강조...신체활동 가이드라인 발표
‘최대한 많이 움직여라’

국립중앙의료원(원장 박재갑, 이하 NMC)은 28일 NMC 대강당에서 개최한 ‘신체활동 가이드라인’ 심포지엄을 통해 질병발생을 낮추기 위한 “신체활동 가이드라인 2010”을 발표했다.

박재갑 원장은 “오늘 발표되는 가이드라인은 어린이․청소년․성인·고령자․임산부․장애우․만성병 환자 등 전국민의 건강 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신체 활동 지침”이라면서 “오늘부터 모든 국민이 이 지침을 생활화해 건강한 노후, 질 높은 고령 사회가 정착되도록 국립중앙의료원이 선두적인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가이드라인 제정을 계기로 NMC는 박재갑 원장 주도 하에 모든 직원들이 ‘운동화 출근’을 통해 ‘생활 속 운동’을 실천하기로 결정했다.

심포지엄에서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신체활동 가이드라인’에 대해 발표를 맡은 인제의대 양윤준 교수는,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청소년의 경우 큰 근육을 오래 사용 하는 유산소운동과 팔굽혀펴기, 윗몸 일으키기, 역기 들기, 아령, 철봉, 평행봉, 암벽 타기 등의 근육강화운동, 발바닥에 충격이 가해지는 줄넘기, 점프, 달리기, 농구, 배구, 테니스 등의 뼈 강화운동을 일주일에 3일 이상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인터넷, TV나 비디오 시청, 게임 등 앉아서 보내는 시간은 하루 2시간 이내로 제한하라”고 조언했다.

서울대 체육학과 송욱 교수는 “성인의 경우 일주일에 150분 이상의 중등도 유산소 운동, 혹은 75분 이상의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하며 다리 엉덩이․등․가슴․어깨․복부․팔 등의 근육을 사용하는 근력 운동을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골든에이지포럼 김일순 대표는 “고령화 시대엔 노인 건강이 국가 의료비 절감과 직결된다”며 “60세 이상 고령자는 부상 위험이 적은 유산소 운동인 ‘빨리 걷기(속보)’를 생활화 하라“고 강조했다.

울산의대 운동의학과 진영수 교수는 “임신 중에는 급격한 심신의 변화(심혈관계 호흡기계 내분비계 골격근계 등)가 일어나기 때문에 산모는 자칫 태아를 보호하겠다며 신체활동 자체를 꺼리기 쉽다”며 “건강 출산과 빠른 산후 회복을 위해선 충격이 적은 걷기, 고정식 자전거, 수영, 수중 에어로빅 등 임산부가 ‘약간 힘들다’고 느낄 정도의 중등도 운동을 매주 3~5회, 한 번에 30-60분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서울의대 재활의학과 정선근 교수는 “장애가 있을 땐 근육량이 감소하고 체지방이 증가해 혈당과 지방 대사에 이상이 초래되기 쉬울 뿐 아니라 근력도 약해지고 심뇌혈관 질환의 위험성도 일반인보다 증가한다”며 “장애가 있을수록 신체활동을 꾸준히 해서 근육량을 증가시키고 심폐기능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성균관의대 재활의학과 박원하 교수는 “당뇨 대란, 성인 심장병 환자 급증 등의 단어를 언론을 통해 수시로 접할 정도로 국내 만성병 환자는 급증하고 있다”면서 “규칙적인 신체활동이야 말로 만성병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뿐 아니라 질환 발생을 줄이는 최선의 예방책”임을 강조했다.

☞ 한국인을 위한 신체활동 가이드라인 2010

1. 건강한 삶을 누리려면 최대한 많이 움직여야 한다
2. 운동량이 적었던 사람은 서서히 운동량을 늘려간다
3.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운동 목표를 세운다
4. 영유아는 운동량을 스스로 조절하므로 안전한 놀이 공간을 제공한다
5. 어린이․청소년은 매일 1시간 이상 운동을 권장한다
6. 성인은 매일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과 매주 2회 이상 근력 운동을 한다
7. 고령자는 일상생활에서 운동량을 최대한 늘리며 유연성을 강화시키고
균형 감각을 유지하는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8. 임산부는 평상시처럼 운동하되 과격한 운동은 피한다
9. 장애우는 자신의 건강정도에 따른 적당한 운동을 적극적으로 한다
10. 만성병 환자는 질병에 따라 적절한 운동법을 처방받아 실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