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운동한다고 운동효과 더 크지 않아
상태바
오래 운동한다고 운동효과 더 크지 않아
  • 윤종원
  • 승인 2005.03.2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육관에서 오랜 시간 운동을 하는 게 때로는 시간 낭비일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글러모건 대학의 줄리언 스티븐 베이커 박사는 체육관에서 보낸 시간의 양이 많다고 운동효과가 커지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고 BBC 23일자 인터넷판이 보도했다. 체육관에서 운동하는 시간을 최대 3분의 2까지 줄이고도 같은 운동효과를 낼 수 있다고 베이커 박사는 말한다.

글러모건대 연구진은 체육관에서 역도 들기 운동을 하는 남성들을 8주 동안 관찰했다. 이 중 한 그룹은 다른 사람보다 3배나 더 많이 운동을 했다.

8주 후 두 그룹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도 나타나지 않았으며, 두 그룹 모두 근육의 힘이 개선됐고, 체지방이 감소했다. 다시 말해 3분의 1 시간만 운동에 투자해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베이커 박사는 "이 연구는 체육관에서 오랜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 비생산적이며, 더 짧은 시간의 운동으로 정확히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면서 "양보다 질이 중요하며, 적은 시간 운동하는 사람은 결국 강도 높은 운동을 하고 있을 수도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이 연구 결과는 운동에 거의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굿 뉴스라며 이것이 역도 들기뿐만 아니라 다른 운동 형태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