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알레르기 치료법 제시
상태바
식품알레르기 치료법 제시
  • 윤종원
  • 승인 2010.09.07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병원
아토피 피부염의 주원인의 하나인 "아토피성 식품알레르기"와 "쇼크성 급성 식품알레르기"의 치료법이 제시됐다.

충남대학교병원(원장 송시헌) 소아청소년과 이재호 노건웅 교수팀은 면역조절제인 ‘인터페론 감마’를 이용해 면역조절을 시행한 상태에서 알레르기 유발식품을 소량부터 증량해 치료하는 ‘식품알레르기 면역관용유도" 치료로 아토피 피부염을 근본적으로 치료했다.

이 치료법은 아토피성 식품알레르기의 경우에는 2003년에, 쇼크성 급성 식품알레르기의 경우에는 2009년에 각각 유럽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학회에 보고됐고, “Journal of Interferon and Cytokine Research”라는 전문지에 게재됐다.

본 연구의 결과는 그 진단과 치료의 특성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정확히 규명했다는 것에 의미가 크다.

이 연구결과에 의해 향후 아토피 피부염의 식품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짐으로써, 아토피 피부염 치료의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호 교수는 알레르기의 면역치료를 위한 연구팀을 구성해, 알레르기 및 면역치료에 관련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미 세계적인 연구성과를 발표했을 뿐 아니라, 충남대병원 알레르기 면역치료 전문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알레르기 전문의 협의회 공식 학술지인 “Asthma Allergy Proceeding 2010년 10월에 게재 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