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성형 등에 부가가치세 부과 추진
상태바
미용성형 등에 부가가치세 부과 추진
  • 윤종원
  • 승인 2010.08.2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내년 7월1일부터 과세하기로
정부는 지난해 꺼내 들었다 무산됐던 미용성형 등에 대한 부가가치세 부과방안을 다시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해 이런 내용의 부가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했지만 이해관계자 등의 반발로 국회에서 시행령이 아닌 법률 개정 사항이라며 제동을 걸은 바 있다.

그러나 정부는 의료 서비스에 대한 국제기준을 내세우며 시행령을 개정하는 방식으로 내년 7월 1일부터 부가세 과세를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가 1년 만에 다시 추진할 만큼 의지가 강하고 시행령 개정은 입법 예고와 규제심사, 법제처 심사, 국무회의 등 행정부 내의 절차만 거치면 가능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정부가 관철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국민건강보험 비급여항목 가운데 일부 미용목적 성형수술에 대해서는 부가세를 매기기로 했다. 과세 대상 수술은 쌍꺼풀 수술과 코 성형수술, 유방 확대·축소술, 주름살 제거술, 지방흡인술 등이다. 따라서 사시교정과 안면교정술, 점·사마귀 제거 및 화상에 따른 치료목적 성형수술 등은 면세가 유지된다.

정부는 부가세 면세 범위를 인간의 질병치료목적의 의료행위로 한정한 유럽연합(EU) 지침과 영국, 호주, 캐나다, 일본 등의 미용성형에 대한 과세 사례를 국제기준으로 제시했다.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른 무용학원은 부가세 과세 대상에서 제외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