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신종플루 대유행후단계로 조정
상태바
WHO 신종플루 대유행후단계로 조정
  • 최관식
  • 승인 2010.08.11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수년간 계절인플루엔자 양상 보이며 지속적으로 발생 예상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는 세계보건기구(WHO)가 8월 10일(한국시각 10일 오후 10시) 대유행단계를 6단계에서 대유행후단계(post-pandemic period)로 조정했다고 밝혔다.

10일 소집된 WHO 비상위원회는 전세계 인플루엔자 상황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통해 H1N1 전파 양상이 계절인플루엔자전파 양상으로 완화됐다고 설명했다.

또 인구의 20∼40%가 신종인플루엔자에 감염돼 일정 정도의 면역력을 가졌을 뿐 아니라 많은 국가들에서 예방접종을 통해 집단면역 수준이 높아진 것으로 평가했다.

마가렛 찬 WHO 사무총장은 대유행후 단계에서 H1N1 바이러스는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향후 수년간 계절인플루엔자의 양상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발생할(circulate) 것으로 예상했다.

WHO는 호흡기질환에 대한 감시, 고위험군 예방접종, 중증환자나 고위험군 환자에 대한 항바이러스제 치료 등은 지속할 것을 권고했다.

우리나라는 이미 지난 4월 1일자로 위기단계를 ‘관심’으로 하향조정한 바 있으며, WHO가 권고한 감시, 고위험군 예방접종 등은 현재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010년 8월 현재 1천300여만명분의 항바이러스제를 비축하고 있으며, 820여개의 의료기관을 통해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주간감시를 실시하고 있다.

또 국가격리병원 추가 확보, 지역거점의료기관 확충, 검역소 격리시설 확충, 진단시설 강화, 대응지침 개정 등 상시대응체계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