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장질환자, 녹황색 채소 과일 섭취 주의
상태바
만성신장질환자, 녹황색 채소 과일 섭취 주의
  • 윤종원
  • 승인 2010.07.06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륨 다량 섭취시 심장장애 감각이상 반사저하 등 위험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각종 녹황색 채소와 함께 수박, 참외, 토마토 등 계절과일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풍성한 먹을꺼리를 눈앞에 두고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되는 사람들이 있다.

안타깝게도 만성신장질환자들은 일반인에 비해 수분, 전해질(칼륨, 나트륨 등)을 배설하는 능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음식섭취에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칼륨은 하루 ㎏당 1mEq 정도. 이 중 90% 이상 신장을 통해 배설된다. 정상인의 경우 칼륨을 과잉 섭취하더라도 신장을 통해 효과적으로 배설되므로 혈중 칼륨 농도가 높아지는 일은 없다.

그러나 만성신장질환자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알도스테론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신장에서의 칼륨 배설능력이 떨어져 칼륨이 다량 포함된 계절과일 섭취만으로도 고칼륨혈증[혈장속의 칼륨농도가 정상치(3.7~5.3mEq/L)보다 높은상태]을 유발 시킬 수 있다.

고칼륨혈증에 노출될 경우 근육의 마비로 손발이 저리고 다리가 무거우며 혈압이 떨어지고, 부정맥 등의 심장장애 증세를 느낄 수 있다. 칼륨은 일차적으로 세포내(약98%)에 존재하는데, 세포내에서 세포 외로 소량만 유출해도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서울특별시 북부노인병원 노인투석센터 정훈 과장은 “만성신장질환으로 혈액투석을 받는 사람의 경우 칼륨이 다량 포함된 과일만 섭취해도 심장장애 뿐만 아니라 감각이상, 반사저하, 호흡부전 증세를 호소 할 수 있다”면서“특히 칼륨이 장에서 흡수된 후 골격근이나 간의 조직에 흡수되지 않는다면 세포내 칼륨이 세포 외로 유출돼 세포외액의 칼륨농도를 치사 수준까지 올릴 수 있는 만큼 음식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평소 고칼륨혈증의 증상을 잘 숙지하고 있다가 임상증상이 의심되면 혈중 칼륨농도를 낮추어 주는 약물을 가지고 있다가 복용하고 무엇보다도 즉시 응급실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한다.

일상생활에서 고칼륨혈증 예방을 위해서는 음식을 조리할 때 ▲ 껍질이나 줄기에는 칼륨이 많으므로 제거하고 윗 쪽만을 사용한다. ▲ 식품을 충분량의 물에 2시간이상 담가둔다. ▲식품을 건져 여러번 헹군다. ▲ 채소는 그냥 먹기보다는 데치거나 삶아서 먹어야하며 이 때 충분량의 물을 사용한다. ▲ 데쳐낸 물은 버리고 필요하면 다시 물에 넣어 조리한다.

이와 함께 칼륨 함량이 높은 감자, 고구마, 밤, 견과류, 녹황색 채소류(근대, 시금치, 당근), 과일류 (참외, 바나나, 토마토, 오렌지)는 가급적 삼가고 먹더라도 소량만 섭취해야하며 부득이 채소나 과일을 과량 섭취하였을 경우 칼륨이 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줄여주는 약물을 즉시 복용토록 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