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조루는 발기부전과 같다?
상태바
네티즌, 조루는 발기부전과 같다?
  • 박현
  • 승인 2010.05.1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네티즌 50% 조루증과 발기부전 구분 못해
대한남성과학회가 발표한 “조루증에 대한 네티즌의 인식 및 태도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성인 네티즌의 절반(50%)은 조루증과 발기부전을 구분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연구결과에서 두 질환을 구분하지 못하는 비율이 오프라인 면담을 병행한 조사(34% : AP-PEPA)보다 현저에 높아 누리꾼들이 상대적으로 조루에 대해 더 무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대한남성과학회가 인터넷을 통해 4천399명의 대한민국 전국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조루증에 관한 이해와 태도를 파악하고자 2009년 11월 한달간 시행됐다.

조루증이 성행위기술과 상담으로 치료될 것이라고 믿는 경우는 79%(남성80%, 여성77%), 시간이 지나면 조루증이 저절로 사라진다고 답변한 경우는 전체의 34%(남성33.8%, 여성 35.2%)로 성관련 질환에 대한 네티즌들의 이해도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남성과학회 홍보이사인 양상국 교수(건국대학교병원 비뇨기과 교수)는 “한국인이 조루증과 관련된 정보를 의료전문가보다 인터넷에 의존하기 때문에 네티즌을 대상으로 조사할 경우 조루증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비율이 더욱 높게 나타난 것 같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보에 밝은 네티즌이 오히려 조루증과 발기부전을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는 국내현실을 고려할 때, 성기능 장애의 진단과정에서 더욱 세심한 문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과거에는 조루증의 경우 마땅한 치료약제가 없어 발기부전치료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지금은 조루증의 경구용치료제가 발매되어 많은 경우 치료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조루증에 대한 태도관련 질문에서 조루증의 부정적 영향에 대해 과소평가되는 경향이 있다고 답한 남녀가 83%에 달했다. 조루증 남성이 유머의 소재로 쓰이는 것이 보기 좋지 않다고 응답한 경우도 82%를 차지해 조루를 심각하거나 신중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조루증이 있다면 이성관계를 시작할 때 주저하게 될 것이라는 답변이 전체의 84.4%나 차지했다. 여성의 82.7%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여성보다 더 많은 85.2%의 남성이 스스로도 이성관계를 주저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대한남성과학회 박광성 회장(전남대병원 비뇨기과 교수)은 “한국 네티즌들은 조루증을 매우 심각한 질환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부정확한 지식을 가진 경우가 많다”며 “부끄럽다고 치료를 받지 않거나 인터넷에 떠도는 글에 의존하면 자칫 병을 키우거나 잘못된 치료법으로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비뇨기과 전문의의 적정한 진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AP-PEPA : 아태지역 10개국에서 진행된 가장 종합적이고 규모가 큰 성기능장애에 대한 설문조사로 조루, 발기부전의 유병률 및 그와 관련된 남성의 인식 및 태도를 알아본 연구이다.

설문에 참여한 나라는 한국을 비롯하여 호주, 뉴질랜드, 중국, 대만, 홍콩,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등 총 10개국이다.

AP-PEPA 조사 결과에서 아태지역 남성의 조루와 발기부전 혼동율은 35%로 나타났으며 이중 한국인의 경우를 별도 분석한 경우에도 34%로 유사하게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