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나이프로 우울증 치료
상태바
사이버나이프로 우울증 치료
  • 김명원
  • 승인 2005.03.09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성모병원, 정신질환 치료에 새 장 열어
자살의 원인인 우울증 등 정신질환을 최첨단 로봇을 이용한 간편하고 정확한 무통 및 무혈의 방사선 시술장비인 사이버나이프를 이용하여 획기적으로 치료하는 시술법이 선보였다.

가톨릭대학교 강남성모병원 신경외과 김문찬·이태규, 방사선종양학과 최일봉·최병옥(성모병원), 정신과 이철·김정진 교수팀은 지난해 4월부터 불인성 우울증 환자 1명, 강박장애 환자 3명 등 4명을 대상으로 사이버나이프를 이용한 방사선 수술로 치료하는데 성공했다.

불인성 우울증 환자 김(남자, 57세)씨는 지난 15년 동안 약물치료 등을 시행하였으나 호전이 없었고 2차례의 자살기도가 있었을 뿐 아니라 증세가 심해 사회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증세가 악화된 상태였다.

사이버나이프 뇌정신수술을 받은 후 2개월부터 김씨는 증세의 탁월한 호전을 보였으며, 최근에는 사회생활에 복귀했다.

치료팀이 이번에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사이버나이프를 이용한 뇌정신 수술에 성공함으로써 이 질환 질환 치료에 새 장을 연 것으로 평가된다.

치료팀은 이어 강박장애 환자 3명에게 이 시술법을 시행한 후 지속적으로 추적 관찰한 결과, 시술 후 2개월 지나면서 환자의 증세가 상당히 호전되는 치료성과를 거뒀다.

사이버나이프를 이용한 뇌정신수술은 실시간 영상유도 기술을 이용, 환자의 뇌에 있는 미상하(꼬리처럼 생긴 뇌 핵 아래 부분)의 백질(연결 회로, 통로) 일부를 컴퓨터로 제어하여 로봇이 방사선을 조사하여 치료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암의 방사선 치료의 경우 암 덩어리를 제거하는 것이나, 우울증 수술 치료는 이와는 반대로 환자의 뇌의 미상하 백질(뇌의 전두엽과 측두엽 및 변연계를 연결해주는 회로(통로))의 일부(50∼68%)를 파괴(제거)한다.

뇌의 구조를 보면, 전두엽은 판단과 종합적 인지기능을, 측두엽은 기억을, 변연계는 감정과 정동(내재된 행동양식, 감정의 양태)을 각각 담당하는데 뇌정신 수술은 이 세가지를 연결하는 회로(통로)중 일부를 파괴시켜 증상을 개선시키는 기능적 정위 수술방법이다.

특히 사이버나이프 수술은 최첨단 추적장치가 부착되어 있어 치료하는 동안 환자와 뇌의 위치변화를 추적, 보정하므로 고정틀이 없어도 0.5 mm이내의 오차로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다.

이 치료법은 외래 통원치료가 가능하며, 마취 등의 처치가 필요 없어 안전하며 출혈이 없음은 물론 고정틀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치료 중 통증이 전혀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회복 시간이 필요치 않으므로 약 1시간 내지 2시간 정도 치료 후에는 일상생활로 신속하게 복귀할 수 있다.

신경외과 김문찬 교수는 "사이버나이프는 정확도를 향상시키면서도 고정틀을 사용하지 않고 수술에 따른 회복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사회생활에 바로 복귀할 수 있는 획기적 치료방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