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고래 떼죽음 수중음파탐지기 원인 여부 조사
상태바
돌고래 떼죽음 수중음파탐지기 원인 여부 조사
  • 윤종원
  • 승인 2005.03.08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 미국 플로리다 남부 해변에서 발생한 돌고래 떼죽음과 관련, 미 해군과 해양생물 전문가들이 당시 해군이 수중 음파탐지기를 이용해 훈련을 실시했기 때문인지를 조사하고 있다.

6일 플로리다 해변해양구조대에 따르면 지난 2일부터 돌고래 약 70마리가 플로리다 남부 마라톤 해변에 떠밀려와 상당수는 바다로 되돌려 보내졌지만 이중 20여마리는 이미 숨진 채였다.

돌고래들이 떠밀려오기 하루전 로스앤젤레스급 공격형 잠수함 필라델피아호가 네이비실(해군특전단)과 함께 마라톤 근해 72㎞ 지점에서 훈련을 실시했다.

해군 관계자들은 그러나 필라델피아호가 수중 음파탐지기를 사용했는지는 답변하지 않고 있다.

일부 과학자들은 물속에서 멀리까지 퍼지는 수중 음파탐지기의 커다란 음파때문에 돌고래들이 방향을 잃거나 겁에 질려 수면 위로 너무 빠른 속도로 떠오르면서 세포조직 내에 질소 기포를 유발시키는 급작스러운 감압 현상, 즉 잠수부들이 겪는 것 같은 잠수병을 겪게 된 것이 아닌가 추정하고 있다.

젠신 소머 버지니아주 노포크 해군기지 대변인은 "그럴 가능성이 제일 높다"며 "우리는 환경을 수호하고 싶다. 해양 포유류가 떠밀려오는 현상이 발생하면 언제든 작전 내용과 당시 그 지역에 있었을 가능성이 있는 함정의 위치를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