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우리도 웰빙식사 하자
상태바
[중국]우리도 웰빙식사 하자
  • 윤종원
  • 승인 2005.03.04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고의 기름진 요리를 자랑하는 중국이 생활이 윤택해지면서 `건강식"의 중요성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

중국 당국은 비만과 당뇨병 등 성인병 증가가 사회 문제화 되자 이를 줄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표준 칼로리 식단 제정과 영양사 고용을 의무화는 내용의 영양 규정 제정에 착수했다고 관영 영자지 차이나 데일리가 3일 보도했다.

중국 영양학회는 이 달 내에 영양 규정 초안을 작성, 위생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위생부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은 고혈압 환자가 1억6천만 명에 이르고 당뇨병 환자가 2천만 명을 넘어서는 등 성인병이 심각하다.

원인은 중국인들이 당분과 지방을 과다 섭취하고 운동량이 적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일반 시민에게 기름진 식사에 따른 위험성을 경고하고 표준 칼로리 식단을 제공하는 처방이 나왔다.

문제는 이러한 `식사 경찰" 역할을 할 영양사가 부족하다는 데 있다. 13억의 인구대국에 영양사는 2천여 명에 불과한 현실이다. 인구 300명당 영양사 한 명이 있는 선진국 기준으로 보면 앞으로 400만 명이 영양사가 더 필요한 셈이다.

면적이 광활하고 민족이 다양한 중국에서 표준 식단을 만드는 것도 참으로 쉽지 않은 일이다.

양고기를 많이 먹는 네이멍구(內蒙古)자치구 주민들이 식사 습관을 바꾸기 힘들것이고 아직 기아선상을 헤매는 지역들도 상당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